전체메뉴
로그인 해주세요
닫기
혼자만 알기 아까운 다양한 교육 정보를 나누세요
맘에 쏙 진로
감사로 살아가기 2015.05.06 14:13조회 6210

 

 

 

 

중고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라면 자녀 진로에 대한 고민이 많으실 텐데요,

자녀의 적성, 흥미, 학교 선택 등 진로 전반에 대한 전문적인 정보를 얻고 싶어하시는 분도 많으실거에요.

학부모님들, 자녀 진로에 관한 전문 정보를 얻을 채널 어떻게 찾고 계신가요?

"다양하고 실속 있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다면 좋을 텐데 좀처럼 쉽지가 않아요."

 

학부모들의 이러한 고민을 해소하고자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스마트폰으로 양질의 자녀 진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앱(App)을 개발했어요. ‘맘에 쏙 진로’ 앱인데요.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으로 자녀 진로 정보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부족하거나 전문 채널의 정보가 필요한 학부모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맘에 쏙 진로' 앱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살펴볼까요? 



자녀 진로정보 탐색, 언제 어디서나 ‘맘에 쏙 진로’

 

올해 중학교 3학년인 딸을 둔 학부모 L씨. 

내년이면 딸이 고등학교에 입학인데, 어떤 고등학교에 가는게 좋을지 고민입니다. 학교에서 직업적성검사를 했다는 말을 들었는데 결과가 어땠는지도 궁금하고요.

문득 지난 번 학부모 모임에서 들었던 '맘에쏙진로' 앱이 떠오른 L씨는 맘에쏙 진로를 다운로드 받은 후 자녀등록하기 버튼을 눌러 딸을 검색해 자녀로 등록했습니다. 딸이 부모-자녀 설정을 수락하면서 딸의 직업적성검사 결과를 L씨의 스마트폰에 깔린 앱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됐습니다.

 

학부모 길라잡이 코너에 들어가니 딸의 학년에 맞게 중학교 3학년 자녀를둔 학부모를 위한 정보가 보였습니다. 고등학교의 종류에 대한 정보도 그 중 하나였습니다. 학부모 길라잡이를 보면서 관련된 내용의 동영상을 시청하다보니 어느 정도 생각이 정리되는 것 같았습니다. 

 

앱 하단의 검색버튼을 누르고 ‘고등학교’라고 입력했더니 고등학교 진학에 관한 내용을 다룬 진로레시피의 팟캐스트 방송도 들을 수 있었고, 진로정보소식지인 드림레터 특집편도 볼 수 있었습니다. L씨는 마지막으로 앱의 진로상담 코너에 들어가서 상담을 신청했습니다.

학부모 L씨의 고민을 해결한 건 ‘맘에 쏙 진로’ 서비스입니다. 고등학교 정보부터 자녀 적성검사와 그에 맞는 정확한 정보까지 스마트폰으로 살펴볼 수 있었는데요,  

"고교 종류에 대해서도 상세히 알아볼 수 있어 딸아이와 머리를 맞대고 진학에 관해 의논할 수 있었어요. 간편하게 상담신청으로 전문가분의 조언도 얻고 딸아이와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라며 앱에 대해 긍정적인 평을 해주셨어요.

  

 

개인맞춤형 진로 설계! 함께 시작해 볼까요?

 

무슨 직업을 갖고 싶은지, 어떤 분야에 관심이 있는지 학부모와 자녀가 진로에 관한 대화를 나눌 때주로 나오는 주제죠. 자녀가 꿈을 구체화하는데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하는 것이 학부모의 가장 큰 역할 중 하나인데요. 모든 학부모들의 공통분모인 자녀 진로와 전공 정보, 자녀와 함께 맘에 쏙 진로에서 찾아볼까요?


 

내 아이, 변호사가 되고 싶다면?

일단, 홈 화면 하단의 검색창을 이용해 ‘법학’과 ‘변호사’라는 단어를 각각 검색해보았습니다. ‘학부모 길라잡이-진로진학정보’에는 법학과에 대한 정보가 나오고 ‘진로동영상’에는 대학교 법학과 교수가 법학과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소질이나 적성, 법학과를 지원한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 졸업 후 진출 분야 그리고 진학 전에 미리 준비할 사항들을 소개해줍니다. 현재 변호사로 활동 중인 분들이 직접 변호사의 역할과 업무도 설명해줍니다.

‘진로동영상’에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의사, 변호사, 외교관 말고도 수많은 직업이 소개됩니다. 

 

이처럼 특정 검색어를 입력해 볼 수도 있지만, 자신의 관심 분야나 적성에 맞게 하나씩 분류를 따라가다 보면 쇼핑호스트, 바이오 물류 전문가, 브랜드매니저, 조향사, 생태번역가, 도선사 등 다양한 직업의 세계가 펼쳐지니 정확한 직업을 정하지 못한 학생들에게도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맘에쏙 진로’ 앱은 전문가나 다양한 진로교육센터, 또래 자녀를 키우고 있는 주변 학부모들이 진로 지도를 하면서 느꼈던 실질적인 경험 등이 다양하게 제공되기에 한쪽으로 치우지지 않게 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각 코너의 업로드 또한 날짜 및 자녀의 나이별로 구분해놓아 필요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죠.


 

 

‘맘에 쏙 진로’ 앱 활용방법

‘맘에 쏙 진로’에선 자녀의 학년에 따라 진로 교육에 있어서 부모의 역할과 진로 지도에 필요한 팁, 진로 및 진학 정보, 지역별 진로 체험 프로그램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학부모 길라잡이’ 코너를 비롯해 학부모와 전문가가 진로와 진학에 대한 고민을 나누는 팟캐스트 방송 ‘진로 레시피’, 진로 정보를 영상으로 소개하는 ‘진로 동영상’, 각종 진로 정보를 담은 전자책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부모-자녀 설정을 통해 직업 적성검사, 직업 흥미검사 등 자녀의 커리어넷 진로 심리검사 결과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 결과를 통해 자녀의 성격과 생활모습, 직업 활동 흥미도 등을 검토해보고 관련된 직업들의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학부모와 자녀, 앱을 사이에 두고 소통하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발표에 따르면 학부모의 진로 정보 습득 경로는 친구, 지인(55.3%), 방송매체(54.9%)가 높은 반면, 진로교육 관련 도서(21.4%), 진로정보 전문 사이트(11.3%)는 상대적으로 낮은 편입니다. 전문정보 채널이 학부모에게 부족하다는 의미일텐데요,

 

이제 학부모들은 매년 200만명 이상 청소년이 참여하는 진로심리검사 결과를 자녀와 함께 실시간으로 확인해 자녀의 적성과 미래에 대해 같이 생각해보고, 학부모를 위한 진로레시피, 드림레터(진로정보소식지), 진로동영상(진로탐색, 유망직업 소개), 무료 전자책(미래의 직업세계) 등 앱에 탑재된 진로교육 콘텐츠를 활용하면 자녀의 진로 방향을 여러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게 됐는데요.

 

맘에 쏙 진로 앱을 통해 진로적성·흥미검사 등의 결과가 주는 의미, 자녀의 행동과 변화 등에 대해 전문가의 전문상담도 신청, 확인할 수 있답니다. 자녀를 더 잘 이해하고, 자녀와 함께 진로를 깊이 고민해 볼 수 있겠죠?


자녀가 잘하는것은 무엇인지, 정말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진로의 방향을 어떻게 잡아줘야 할지 막막하다면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맘에쏙 진로’를 다운받아 보면 어떨까요? 

 

자녀 개개인의 적성과 학년에 맞는 진로 교육 정보를 제공해주는 앱을 사용해 학부모들이 자녀와 소통의 기회를 늘려가시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맘에쏙 진로’, 내 폰에 쏙~ 설치하기!

 

‘맘에쏙 진로’는 안드로이드폰과 아이폰의 구분 없이 내려받을 수 있는데요. 안드로이드에서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아이폰은 애플 앱스토어에서 ‘맘에쏙 진로’를 검색해 무료로 받으시면 된답니다.

아래 QR코드를 이용하시면 보다 쉽게 설치하실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댓글 4
553개 (22/28페이지)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예쁜가을
4688
2015.07.16
가을이슬
4683
2015.07.02
예쁜가을
4956
2015.06.12
감사로 살아..
4852
2015.06.02
부모공감
4856
2015.05.22
부모공감
4924
2015.05.22
부모공감
5330
2015.05.07
감사로 살아..
6211
2015.05.06
부모공감
6188
2015.0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