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로그인 해주세요
닫기
[심리/인성] 부모가 꼭 챙겨야 하는 우리 아이 정리 정돈 습관
박영임멘토2021.02.24조회 499

QUESTION

 

6살 책을 좋아하는 여자아이를 키우고 있는 부모입니다. 아이 방뿐만 아니라 거실에도 책장을 비치하고 늘 좋아하는 책을 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었습니다. 그런데 집안은 온통 어질러진 책으로 정신이 없습니다. 전에는 책 읽는 습관을 만들기 위해 여기저기 책을 비치하고 가까이에 책을 두도록 집안 환경을 만들어주었는데, 욕실이든 베란다든 책이 팽개쳐진 모습을 보면 이것이 맞는 것인가라는 생각을 합니다. 지금이라도 정해진 곳에서 책을 읽도록 해야 할까요? 

 

책으로 어질러진 집안,

어떻게 하면 아이의 정리 습관을 들일 수 있을까요? 



 

 

 

SOLUTION

 

 

어른이지만, 정리 정돈이 안 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책상 정리가 안 되는 사람은 방 정리도 잘 안되고, 옷 정리며, 일에 대한 정리도 잘되지 않습니다. 정리 정돈을 잘 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어도 조금만 있으면 다시 흐트러지고 어수선한 환경이 만들어지지요. 정리 정돈은 훈련 때문에 습관화되어야 합니다. 이 정리 정돈은 어렸을 때 훈련되지 않으면 습관화되기 쉽지 않습니다.

아이가 어릴 때 본인이 갖고 논 장난감이나 책을 치우게 하는 것이 오히려 엄마에게는 번거롭고 더 힘든 일일 수 있습니다. 엄마 본인이 하면 10분이면 될 것을 아이에게 시키면 제대로 정리 정돈도 못 하고 엄마가 다시 정리 정돈을 해야 하니, 차라리 내가 하는 것이 시간도 빠르고 마음이 편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도 정리 정돈 훈련을 경험하지 않으면 아이가 더 커서는 정리 정돈하는 것이 매우 힘든 일이 되어 버릴 것입니다.

정리 정돈 습관을 만들어주기 위해 아래 방법은 기억해 주세요.

 

 

1. 놀이의 전환이나 다른 활동을 시작하게 될 때는 이전에 했던 도구나 장난감, 책 등을 정리하도록 알려주셔야 합니다.

아이가 어릴 때는 엄마와 함께하도록 하고 아이가 크면서 정리 정돈의 단계도 높아져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한 곳에 모아 넣기부터 연습하고, 그다음은 분류하여 모아 넣기, 그다음은 제자리에 정리하기 등으로 단계를 높여가며 훈련시켜 주세요.

단, 아이가 신나게 놀고 있거나 몰입하고 있을 때 엄마가 정리하고 또 놀자는 식으로 놀이를 중단시키는 것은 아이에게 있어 정리 정돈이 놀이를 방해하는 것으로 인식하여 정리 정돈하는 것을 싫어할 수도 있으니, 억지로 중단시키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2. 혼자서 정리할 수 있는 연령이 되면 그때부터는 아이가 주도하게 해주세요.

정리하도록 시키고, 엄마가 옆에서 간섭하거나 아이가 정리한 것을 바꾸어버리는 등의 일방적인 모습은 아이에게 동기부여가 될 수 없습니다. 아이가 정리한 것을 충분히 인정해 주고, 방법적인 부분에서 보완이 필요하면 이것은 이렇게 하면 좋겠다고 방법을 알려주고 아이가 직접 바꾸어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습관화하기 위해서는 즐거운 놀이로 접근해 주세요.

정리 정돈이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행동은 아닐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습관화하기 위해서는 아이들이 정리 정돈을 재미있게 생각할 수 있도록 놀이로 접근해 주세요. 정리 정돈을 할 때는 아이가 좋아하는 소방관 모자를 쓰고 하게 한다거나, 아이가 좋아하는 노래를 틀어주거나 춤도 추면서 정리하게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정리 정돈하면서 스티커를 모으고 스티커를 10개 모으면 아이가 좋아하는 무엇인가를 할 수 있도록 한다거나 등등의 방법을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4. 부모가 생각날 때마다 정리·정돈시키는 것은 습관이 되기 힘듭니다.

보통 때에는 바쁘니깐 부모가 대신 정리하다가 어느 날 갑자기 너무 어질러놓았다는 생각에 아이에게 정리하라고 하면 아이들이 말을 잘 듣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갑자기 왜 정리·정돈하라고 하지? 보통 때에는 괜찮았는데’ 이런 생각을 하면 정리 정돈은 본인이 해야 하는 일로 생각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놀이할 때에는 정리 정돈까지가 놀이의 일부라고 생각할 수 있도록 부모님이 습관화해주셔야 합니다.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엄마도, 아빠도 모든게 처음이니까요.

처음이라서 생기는 고민과 걱정들,

부모공감과 함께해요.

박영임멘토와 육아고민 함께 나눠요.

▼ 양육통합플랫폼, 부모공감 바로가기 ▼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