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로그인 해주세요
닫기
[심리/인성] 아침마다 옷 입히는 전쟁 힘들어요
박영임멘토2021.02.23조회 274

QUESTION

 

5살 딸아이를 둔 엄마입니다. 저는 직장맘이라 바쁜 아침 시간에 효율적으로 시간을 써야 합니다. 그런데 제 딸아이는 아침마다 본인이 원하는 옷을 입겠다고 저랑 실랑이를 벌입니다. 특히 날씨도 추운데 갑자기 얇은 옷을 입겠다고 고집을 피우면 그날은 지옥인 날입니다. 저희 애가 특별히 까다로운 것은 아닌데, 옷에 대해서는 본인의 의지가 너무 확고합니다. 여유로운 아침 시간을 보낼 방법은 정말로 없을까요?

 

 

본인이 입고 싶은 옷만 입으려는 우리 아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SOLUTION

 

옷 입는 문제로 아이와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특히 계절에 맞지 않는 옷을 입겠다고 고집을 피우는 경우, 옷이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가지 않겠다고 떼쓰는 경우, 이 옷 저 옷 결정을 못 하고 이 옷도 입어보고 저 옷도 입어보고 시간을 소비하며 엄마를 지치게 하는 경우도 있지요.
  
아이들이 외모에 대한 관심을 두는 시기가 있습니다. 특히 5세 이후에는 타인의 시선에 대해 아이들이 느끼게 되고, 타인의 평가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게 됩니다. 그래서 아이 스스로가 만족해야 하며, 그러면서 자신의 존재에 대한 만족감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주도성이 발달하는 이 시기에 옷에 대한 자신의 주도성과 선택권이 중요하게 생각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이런 5세 아이들의 발달 특성에도 불구하고, 옷 선택에 있어 아이와의 분쟁이 힘든 부모에게 몇 가지 방법을 드리고자 합니다. 
  


1. 아이에게 진짜 선택권을 주고 있는지 먼저 점검해 보세요  

아이에게 오늘 무엇을 입을지 물어보고, 아이가 선택한 것에 대해 이것은 이래서 안 된다, 저것은 저래서 안 된다 하며 엄마가 아이 말을 들어주지 않고 본인의 생각대로 밀고 나가지는 않는지 점검해 보아야 합니다. 아이 선택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할 것이라면 아이 선택을 물어보는 것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오히려 아이는 본인의 의사를 무시당하는 것을 반복적으로 경험하고 있는 것입니다. 
만약 그렇다면 오픈형 선택이 아니라 정해진 범위를 높고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3가지 정도의 선택권 중에서 오늘 무엇을 입을지 고르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아이 선택을 존중해 주고 따라주어야 합니다.
  
 


2. 시간이 바빠서 옷을 고르는 선택 시간을 줄여야 하는 경우
아침 시간이 바쁜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때에는 시간을 갖고 아이가 원하는 옷을 입게 해 주는데 등원 시간이 바쁜 경우 엄마가 일방적으로 옷을 결정해서 입히고자 할 때 아이와 말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엄마가 골라준 옷은 입고 싶지 않고 자신이 선택하고자 하는데, 선택을 빨리 못하는 아이들도 있지요. 그런 경우에는 전날 밤에 다음날 입을 옷을 선택할 수 있도록 시간을 주는 것입니다.

 

 



 

 

충분히 자신이 입고 싶어 하는 옷을 고르고, 아이의 선택을 존중하면서 다음 날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고른 옷에 대해서는 칭찬을 해주고 다음 날 입을 수 있도록 옷걸이에 세팅해서 걸어두시는 것도 좋습니다. 만약에 다음날 아이가 전날 선택은 잊어버리고, 다른 옷을 입겠다고 하면 그 요구를 들어주시지 않고 등원 시에는 전날 고른 옷을 입고, 집에 와서 다른 옷을 입는 것으로 타협을 해주셔야 합니다. 
  

3. 계절에 맞지 않는 옷을 입으려고 하는 경우
아이가 고를 수 있는 옷장이나 서랍장에는 계절에 맞는 옷만 비치에 주어야 합니다. 계절에 맞지 않는 옷은 정리해서 눈에 띄지 않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고르는 옷장에 계절에 맞지 않는 옷을 보여주고, 이것은 입으면 안 된다고 하는 것은 아이에게 맛있는 간식을 눈앞에 두고 먹으면 안 된다고 하는 것과 같을 수 있습니다.
  

4. 아이가 특정 옷을 입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
엄마가 이뻐서 비싼 옷을 샀는데, 막상 그 옷을 입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 엄마는 속이 상합니다. 아이가 특정 옷을 입지 않으려고 할 때에는 그 이유를 물어보셔야 합니다. 아이가 편안한 상태일 때 그 옷이 왜 싫은지 물어보고, 그 옷의 감촉 때문이든, 그 옷에 대해 친구들이 놀렸든 어떤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그 이유를 물어서 원인을 알아야 해결책을 찾을 수 있습니다.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엄마도, 아빠도 모든게 처음이니까요.
처음이라서 생기는 고민과 걱정들,
부모공감과 함께해요.

박영임멘토와 육아고민 함께 나눠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