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로그인 해주세요
닫기
[심리/인성] 편식이 심한 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명록멘토2021.04.19조회 561


QUESTION 

 

안녕하세요. 올해 세 살이 된 딸을 두고 있는 엄마입니다. 요즘 놀이터나 어린이집 등원할 때마다 속상한 마음 드는데요. 

아이가 또래 아이들보다 작은 것 같아 저도 모르게 계속 신경이 쓰입니다. 잘 크기 위해서 잠도 일찍 자는데요. 아무래도 아이가 편식하는 것이 원인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어떻게 하면 편식을 하지 않고 골고루 음식을 먹게 할 수 있을까요?



편식을 하는 우리 아이,

어떻게 하면 음식을 골고루 먹게 할 수 있을까요? 



 

 

 

SOLUTION
 

아이의 성장이 또래보다 더디다고 느낄 때 부모님의 마음은 참 속상합니다. 물론 성장상태가 평균이어도 또래 친구들보다 상대적으로 더디다면 속상한 마음이 생기실 텐데요. 
부모님이 너무 조급한 마음을 갖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 점 꼭 명심해 주세요. 
  
우선 부모님이 아이의 편식을 너무 걱정하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올 수도 있는데요. 편식하는 아이의 경우 보통 후각이나 미각이 다른 아이들보다 발달한 경우가 있습니다. 예민해서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는데 억지로 먹게 하는 것은 아이로서는 고문과 같습니다.
음식을 골고루 먹이고픈 부모님의 마음은 잘 알지만, 성장을 해가면서 먹는 기호식품이나 종류는 변하게 됩니다. 너무 빠르게 해결해야 한다는 압박감을 최대한 줄이면서 아래의 솔루션을 활용해 아이의 편식을 해결 보세요. 

 

 

 

편식 해결 가이드 

 

1. 싫어하는 음식은 조금씩 다가갈 수 있게 합니다.  

아이가 평소에 좋아하지 않는 음식의 경우 처음에는 보이기만 하고, 권하지 않습니다. 그러다 아이가 관심을 보이면 조금만 맛보게 합니다. 

 

 



 

 

2. 가족 모두가 맛있게 골고루 음식을 먹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음식을 먹는 것이 행복하다고 느끼게 되면 아이도 다양한 음식 먹기를 자연스럽게 도전하게 됩니다.  

 

 

3. 다양한 조리법이나 예쁘게 장식을 하여 관심을 갖도록 합니다. 

아이와 같이 요리를 하시면 좋습니다. 요리 진행 중 일부 미션을 아이에게 주면 함께 만들었다는 성취감과 음식에 대한 흥미가 높아지게 됩니다. 또한, 아이들이 좋아하는 동물 캐릭터를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4. 적당한 공복(배고픔)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당한 공복은 아이의 식욕을 돌게 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배고픔을 느끼지 못한 상태에서는 편식도 더 심해질 수 있는데요. 이전 음식이 소화가 안 된 상태라면 밥을 권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특히 평소에 소화력이 높지 않은 아이라면 더욱 그렇습니다. 

 

 

5. 일정한 식사시간에 부모와 함께 한자리에서 밥을 먹도록 합니다. 

즐겁게 가족과 함께 식사하는 모습을 계속 보인다면 아이는 식사시간을 즐기게 됩니다그리고 식사는 식탁에 앉아서 먹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일정한 장소에서 식사하는 것은 그 자리에 앉았을 때 식사를 한다는 예측을 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6. 연령 발달단계에 맞는 숟가락을 활용해 주세요. 

본인이 하고 싶은 대로 연습을 해야 만족감을 느끼게 되고 음식에 대한 호기심도 생깁니다. 자아가 형성되는 나이인 3살부터는 무엇이든 내가 할 거야라고 하기 때문에 부모의 챙겨줌보다는 본인이 하는 것에 더욱 자신감과 흥미를 느낍니다. 

 

 

7. 신체 운동을 최대한 많이 시켜주세요. 

신체 운동이 활발해야 식욕이 생깁니다. 에너지를 많이 내보내야 신체에서도 에너지를 필요로 하게 됩니다. 부모님과 신체놀이를 많이 하면 에너지가 필요하므로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신나게 바깥 놀이를 하게 되거나 산책을 하게 되면 자연의 바람이나 햇볕이 식욕을 돋우게 됩니다.

 

 

8. 음식을 준비해 자주 나들이를 나가주세요. 

나들이를 준비하면서 잘 먹지 않는 식재료로 함께 도시락을 준비합니다. 칭찬과 격려를 받으며 준비한 도시락은 아이의 만족감과 자신감을 높여주는 동시에 식욕도 생기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맛있게 음식을 먹는 것은 아이의 정서적인 만족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엄마도, 아빠도 모든게 처음이니까요.
처음이라서 생기는 고민과 걱정들,
부모공감과 함께해요.

이명록 멘토와 육아고민 함께 나눠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