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로그인 해주세요
닫기
[심리/인성] 설마 내 아이가 친구들에게 인기 없는 아이일까?
박영임멘토2021.03.25조회 473

 

 

QUESTION  

 

한 유치원을 3년째 계속 다니고 있어요. 친구들도 다 알고 친구 엄마들도 교류하죠. 그런데 아이가 ‘나는 친구들한테 인기가 없어’라는 말을 하더라고요. “우리 아들이 얼마나 멋진데, 네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거야. 세상에서 제일 멋져”라고 이야기해 주었지만, 마음이 편하지 않았습니다. 친구들에게 어떤 놀이를 같이하자고 주장했는데 친구들이 따라주지 않았던 거 같아요. 같이 못 어울리는 것은 아닌 것으로 알고 있는데, 무엇이 문제일까요? 

 

친구들에게 인기가 없다고 말하는 우리 아이,

무엇이 문제일까요? 



 

 

 

SOLUTION 

 

 

아이들의 집단에서 인기 아동인지, 비인기 아동인지는 어린이집 선생님이나 유치원 선생님들은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가정에서는 부모 눈에 잘 보여지지 않는 부분입니다. 가정 안에서는 또래 집단이 형성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지요. 부모는 자녀가 친구들과 잘 어울리는 것을 보면서 사회성이 있다고 판단하며 안심하게 되고, 수줍음이 많거나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게 되면 사회성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여 걱정하고 사회성을 어떻게 높일 수 있는지 고심을 하게 됩니다. 

  
부모들은 자녀가 집단에서 친구가 있는지 없는지는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인기가 있는지 없는지에 대해서는 살펴보려고 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친구와 어울린다는 것은 친구들과 함께 공동의 놀이나 활동에 함께 참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참여를 주도자로서의 역할과 단순 참여자로서의 역할로 구분해 볼 수 있는데요. 어떤 아이는 본인이 규칙을 만들어가며, 친구들에게 역할을 부여하며 놀이나 활동을 주도하는 아이가 있고, 주도자에 의해 만들어진 활동과 놀이 규칙을 수용하며 함께 참여하는 아이가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아이가 본인이 놀이나 활동을 제안하거나 규칙을 만드는데, 친구들이 호응하지 않거나 어떤 경우에는 거부까지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아이들은 본인이 주도하고 싶은 마음이 있으나 친구들이 따라주지 않기 때문에 분노심도 생길 수 있으며, 어떤 때에는 좌절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인기가 없다는 푸념을 하거나, 오히려 적대적이거나 방해하거나 공격적인 행동을 할 수도 있습니다. 

  
집단에서 인기가 있느냐 없느냐는 아이들에게는 자기 인식을 하는 데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수용성이 높은 아이들은 또래 집단에서 함께 참여하고 함께 활동하는 것에 의미를 두어 문제의식을 갖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본인이 주도적으로 끌고자 하는 욕구를 갖고 있는 아이들에게는 거부당하거나 인정받지 못하는 반복적 경험으로부터 상처를 받고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가정에서는 본인이 주도하고 본인이 중심이 되어 이루어지는 많은 생활과 활동들이 있기 때문에 더더욱 좌절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들은 아이의 특성을 고려하여 놀이에 함께 참여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회적 기술을 가르쳐줄 필요가 있습니다. 
, 아이가 친구들과 함께 놀 때 어떤 놀이 과정과 형태, 규칙에서 노는지를 관찰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이 관찰은 아이를 알기 위한 관찰일 뿐이고 부모가 개입하여 놀이 과정에 억지로 규칙이나 역할을 만들어 방향을 전환하고자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아이가 친구들과 놀 때 다른 아이들과 소통하면서 놀고 있는지, 즉 친구들과 상호작용을 통해서 놀고 있는지, 아니면 놀이 안에서도 독립적인 참여를 하는지도 판단해보세요. 어떤 경우에는 친구들과 함께 어울려서 놀고 있는 것처럼 보여도 자세히 관찰해보면 우리 아이가 따로 놀고 있거나 친구들과 대화를 하면서 노는 것이 아니라 혼잣말하면서 놀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자기중심적으로 놀이 규칙이나 놀이 역할을 정하려고 하거나, 본인 기준에 따라 다른 아이들의 놀이의 재미, 몰입과 상관없이 다른 놀이로 전환하는 경우 아이들은 처음에는 따라주지만, 나중에는 따라주지 않으려고 할 수 있습니다. 
  
부모는 또래집단에서 아이의 상호작용을 관찰하면서 부족한 사항에 대해 사회적 기술을 알려주는 노력과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고 경험한 아이가 친구들에게도 인기 있는 아이가 될 것입니다.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엄마도, 아빠도 모든게 처음이니까요.
처음이라서 생기는 고민과 걱정들,
부모공감과 함께해요.

박영임 멘토와 육아고민 함께 나눠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