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로그인 해주세요
닫기
[심리/인성] 혼자 놀지 못하는 아이
이세라멘토2021.03.24조회 375

 

 

QUESTION 

 

저희 6세 아이는 혼자 놀지를 못해요. 엄마나 아빠한테 항상 같이 놀아달라고 하지요. 그런데 바빠서 함께 놀지 못할 때나, 좀 쉬고 싶어서 혼자 놀라고 하면, 아이는 도무지 뭘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합니다. 주로 TV를 보거나, 아니면 그냥 멍 때리고 있기 일쑤예요. 그래서 걱정도 되고, 죄책감도 들더라고요. 그렇다고 아이에게 집중을 하자니, 제 시간은 아예 없어지는 것 같고,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다른 아이들을 보면 혼자서도 참 잘 놀던데, 저희 아이는 왜 이럴까요? 제가 어떻게 해야 할까요?

 

 

혼자서는 놀지 못하는 우리 아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SOLUTION 

 

아이와 함께 집에 있다고 해도 온종일 아이만 보고 있을 수도 없고, 여러 가지 해야 할 일이 아주 많은데, 혼자 놀지 못하는 아이를 보면 참 답답한 노릇이 아닐 수가 없는데요. 이는 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누구나 공감할만한 문제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물론 어느 정도의 차이는 조금씩 있을 수 있겠지만 말이죠. 
  
그렇다면 아이가 혼자 노는 것을 힘들어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생각해 보셨나요? 
혹시 아이와 함께 놀이하는 시간이 적었는지, 아이를 과잉보호하지는 않았는지, 아이와 놀이를 할 때 엄마가 지나치게 놀이를 주도하지는 않았는지, 아이와 함께 놀이할 때 너무 재밌게 놀아줘서 아이 혼자 노는 것이 재미없다고 느끼는 것은 아닌지, 아이가 불안감이 높은 편인지 등을 곰곰이 생각해보세요. 

혼자 놀지 못하는 아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해야 할 일을 다 미뤄두고, 아이에게만 집중하는 것이 과연 가장 좋은 방법일까요? 당연히 그렇지 않습니다. 특히 영아기도 아닌 유아기의 아이에게는 그렇게 아이가 원하는 대로 모든 것을 다 맞춰주는 것은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아이는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이나 기다림 등을 배울 기회를 잃어버리고, 이기적인 성향이 강해지기 쉽기 때문이지요.
 

 

그럴 때면 아이에게 부드럽지만 단호하게 말씀해 주세요. 

엄마는 지금 청소를 해야 해서 같이 놀아줄 수가 없어. 집 청소를 다 하려면 30분쯤 걸릴 것 같은데, 그동안 잘 기다려줄 수 있지? 청소 다 하면 엄마랑 같이 무슨 놀이하면 좋을지, 기다리면서 한번 생각해 보렴.”
엄마가 지금 머리가 아파서 잠깐 누워있어야겠어. 30분만 푹 쉬고 나면 좀 나아질 것 같으니까, 좀 기다려줄 수 있겠니? 고마워.”

 

이런 식으로 지금 당장 같이 놀아줄 수 없는 이유를 정확하게 설명해 주고, 언제 함께 놀이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시간을 알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아이에게 한 말은 가능한 꼭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고요. 
또한, 
아이가 혼자서 시간을 잘 보낸 경우에는 충분한 보상과 칭찬을 해주세요. 그렇게 되면 아이 스스로도 뿌듯함을 느낄 수 있고, 점차적으로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줄 것입니다.
  
아이가 주도성이 낮아서 혼자 놀기를 어려워하는 경우라면, 주도성을 키울 수 있도록 도움을 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이와 함께 놀이하는 경우에도, 어떤 놀이를 할지 아이가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해주시고, 놀이의 흐름을 전적으로 아이에게 맡겨보세요. 그렇게 아이에게 주도권을 주고, 아이 스스로 놀이를 계획할 수 있는 힘을 키워주면, 차츰 혼자서도 놀이를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아이가 멍하니 있는 것에 관해서는 걱정하거나 미안해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아이들에게는 심심한 것도, 멍 때리는 것도 꼭 필요하거든요. 오히려 멍 때리기가 뇌 발달을 돕는다는 사실이 과학적으로 증명되고 있습니다. 여러 연구 결과, 아무런 생각을 하지 않을 때 뇌의 초기 설정 모드가 활성화되고, 바로 그때 창의력이 발휘된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일부러라도 아이에게 뇌의 휴식을 주고, 생각을 다듬는 멍 때리기 시간을 주어야 한다고 한답니다.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엄마도, 아빠도 모든게 처음이니까요.
처음이라서 생기는 고민과 걱정들,
부모공감과 함께해요.
이세라멘토와 육아고민 함께 나눠요.
▼ 양육통합플랫폼, 부모공감 바로가기 ▼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