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로그인 해주세요
닫기
[심리/인성] 아이가 공부하기를 싫어해요
박정미멘토2022.02.16조회 883

 

 

QUESTION


아이가 초등학교를 가려면 지금 공부를 좀 해둬야 할 것 같은데 공부하라고 하거나 뭐라도 시키려고 하면 딴 짓만 하고 거부를 하네요. 

 

아이가 공부하기를 너무 싫어해요.

 


SOLUTION

 


아이가 초등학교 입학을 한다고 하면 부모들의 가장 큰 걱정 중에 하나가 공부를 따라가지 못하거나 뒤처지면 어쩌나 일 겁니다이는 학교의 주기능이 공부이기 때문이겠지요양육자 입장에서는 아이의 공부 자체도 중요한 의미가 있지만 공부를 못 따라갈 때 아이가 느낄 소외감이나 열등감도 큰 걱정거리일 것입니다.
 
1. 아이의 공부에 대한 부모의 불안을 먼저 다루어 주세요.
아이가 학교에 가서 공부를 못하면 어쩌나 하는 생각에 부모는 불안해집니다특히 공부하기를 싫어하는 아이일 경우에 부모의 불안은 더욱 커지게 되지요부모라면 아이가 학교에서 공부도 어느 정도 잘하고 적응도 잘하기를 바라는 마음을 가지고 있기에 이러한 불안은 당연히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불안이 있기에 뭔가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동기도 부여하게 되지요그러나 먼저부모가 가진 그 불안이 적절한가를 확인해 주세요. 양육자가 느끼는 불안 때문에 아이를 지나치게 몰아세우고 판단을 내리는 것은 아닌지 먼저 생각하는 것이 필요합니다그보다는 지금 내 아이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무엇을 어떻게 도와주어야 가장 바람직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지를 차근차근 고민해 주세요.
 
2. 아이의 성향에 적절한 학습 수준을 맞춰주세요.

아이마다 맞는 공부 스타일과 양이 다를 수 있습니다. 옆집 아이는 어느 정도 한다는데 우리 아이를 왜 못할까 등의 비교는 금물입니다아이가 부족해서 못하는 것이 아니라 성향이 달라서일 수 있습니다아이마다 가진 재능이 다르다는 것은 대부분의 부모들이 알지만기본적으로 공부도 어느 정도 하면서 다른 것도 잘해야 한다는 생각과 함께 그 기본적인 공부에 대한 과한 욕심을 가진 경우가 많습니다기본적인 공부의 양을 다른 아이와 비교하지 말고 우리 아이에게 맞는 공부 스타일과 공부의 양을 정해주세요. 무엇보다 정하는 과정에 아이와 함께 협의하여 아이 스스로 자신이 할 수 있는 양과 방법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3. 공부도 주도적으로 하게 해주세요.

스스로 자신에게 맞는 방법과 양을 정하여 공부하게 되면 아이의 책임 있는 실행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물론단번에 계획에 맞게 완벽한 실행을 하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그럴 때도 왜 네가 정했는데도 안 하느냐?’라고 하지 마시고, ‘하려고 했는데 마음처럼 안되는구나.. 그럼 어떻게 하면 좋을까다시 한번 노력해 볼까? 아니면 계획을 조금 수정해 볼까?’라는 대화로 아이 스스로 자신의 계획과 노력 정도를 생각해 보고 수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또한과정상 아이가 보여주는 작은 노력과 수행을 꼭 인정해 주세요. 부모에 의한 수동적인 실행이 아닌 스스로 고민하여 만들어가는 과정은 아이의 주도성을 높이고 효능감을 높여 자신에게 최적의 공부 수행을 이룰 수 있게 해줍니다.
 
4. 공부와 함께 아이가 몰입하는 영역을 적극적으로 지지해 주세요.

사람은 기본적으로 자신이 타고난 경향에 따라 행동합니다자신이 가진 흥미와 재능에 따라 움직이는 것이지요어린 나이일수록 이러한 타고난 경향성이 더욱 분명하게 발휘되는 만큼 어릴 때 아이가 흥미로워하는 영역들을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격려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주변의 지지와 격려를 통해 아이는 자신이 좋아하는 것이 무언인지 알게 되고그 영역에 몰입하는 재미를 경험하게 되며, 그 몰입의 과정을 통해 결국 성장을 하게 됩니다그러나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시기에 공부는 하지 않고 자신이 좋아하는 것만 하는 아이의 모습이 부모님 보시기에 좋을 수만은 없을 겁니다여기서 알아야 할 점은당장은 아이가 자신이 흥미 있어 하는 분야에 몰입하는 것이 보기에 불편할 수 있으나 한 분야에 몰입해 본 경험은 다른 영역으로의 확장을 용이하게 합니다. 결국공부가 필요하다고 생각이 될 때공부에도 몰입할 수 있게 됩니다.



어린 시절의 몰입의 경험과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대한 정확한 이해는 이후에 삶의 목적을 찾을 때 그대로 적용이 되어 진로를 선택할 수 있는 힘이 됩니다청소년기가 되어 자신이 뭘 좋아하는지뭘 해야 하는지 알 수 있도록 지금부터 아이의 공부 습관과 더불어 몰입을 경험할 수 있는 환경 또한 만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엄마도, 아빠도 모든 게 처음이니까요.
처음이라서 생기는 고민과 걱정들,
부모공감키즈와 함께해요.
  
 박정미 멘토와 육아 고민 함께 나눠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