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로그인 해주세요
닫기
[심리/인성] 아이가 그림책 읽기를 싫어해서 걱정이에요.
이해진멘토2022.01.17조회 1016
QUESTION

전업맘인 저는 아이가 독서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열심히 그림책을 읽어주려고 노력해왔습니다. 밤마다 꼬박꼬박 서너 권씩 읽어주었고 낮에도 시간 날 때마다 그림책을 가져오게 해서 읽어주었지요. 어릴 때는 별문제가 없이 잘 따라왔는데 작년부터 갑자기 그림책 읽기를 싫어하더라고요. 이유를 알 수가 없어서 답답하고 책 읽기를 좋아하게 만들 방법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아이가 작년부터 갑자기 그림책 읽기를 싫어해요. 

이유를 알 수가 없어서 답답하고 책 읽기를 좋아하게 만들 방법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SOLUTION

책을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고 싶은 것은 대부분 양육자들의 바람일 것입니다. 열심히 책을 읽어주시며 아이를 위해 최선을 다하시는 사례자분의 모습이 눈에 선합니다. 부모가 강요하지 않아도 아이 스스로 책을 열심히 읽어준다면 너무나 좋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죠. 양육자분들이 일반적으로 자주 간과하곤 하는 몇몇 부분들을 체크해 보면서 문제 해결 방법을 생각해 보도록 해요.

1. 아이가 좋아하는 책이 어떤 책인지 파악해 주세요.

부모가 좋다고 생각하거나 전문가들이 양서로 꼽은 책들을 일방적으로 읽어주시는 것보다 서점에 함께 가서 아이가 좋아하는 책을 스스로 고를 수 있도록 해 주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독서 자체에 흥미를 느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경험이기 때문이지요.

2. 책을 읽을 때 아이가 어떤 반응을 보였는지를 기억해 주시고 아이의 반응에 귀 기울여주세요. 책 읽어주는 것에 집중하다가 정작 이야기를 듣고 있는 아이의 반응에 무감할 수 있거든요. 아이에게 중간중간 느낌을 물어보시고 간단한 문장을 알려주면서 아이를 책 읽기에 참여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3. 너무 여러 권 읽어주시려는 욕심보다 반응이 좋았던 종류의 책을 한 권씩만 읽어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것도 싫어하면 한동안 책 읽기를 중단하시거나 매주 일정 요일만을 정해 책을 읽는 방법도 권해드리고 싶어요. 이때 아이와 함께 책 읽기 횟수와 날짜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아이가 피곤할 때는 책을 읽어주시려고 아이를 재촉하지 말아 주세요. 아이의 신체 상태를 잘 살펴 주시고 편안하고 안정된 상태에서 책 읽기를 시도해 주세요.

5. 아이와 그림책의 내용을 응용해서 신나게 놀아주세요. 신문지 밀가루 종이컵 등등 집 안에 있는 모든 도구를 활용해서 그림책 속의 내용을 놀이로 만들어 즐겨주세요. 아이들이 지루하게 읽어주는 책이 아닌 가볍게 즐기고 신나게 놀 수 있는 그림책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6. 아이가 부담스러워하지 않는 범위 안에서 한글을 조금씩 가르쳐 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아이의 문해력이 향상되면 책에 대한 흥미가 조금씩 늘어나게 될 수 있습니다.

7. 모든 아이들이 다 책을 좋아하면서 크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이해해 주세요. 사실은 생각보다 많은 아이들이 책 읽기를 그리 좋아하지 않지요. 꼭 책이 아니어도 자신만의 학습법을 통해 지식의 확장은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것을 알아주세요. 책을 읽는 것처럼 정적인 활동보다 밖에 나가서 활발히 움직이면서 다양한 경험을 하는 것을 훨씬 좋아하는 아이들도 많으니까요.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의 자발성임을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의 기억 속에 남아있는 책 읽기가 ‘엄마가 강요하는 일’, 혹은 ‘지겨워도 해야 하는 일’이 되어버리면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이 되지요. 책과 담을 쌓는 것을 넘어서 공부와도 친해지기 쉽지 않은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책 몇 권 더 읽는 것, 몇 글자의 지식을 머리에 넣어주는 일보다 더 중요한 것이 책 읽기“ 재미있는 일”로 기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이랍니다.

나아가 아이의 기질과 성품에 맞는 활동을 통해서 건강하고 신나는 자발적 학습과정을 계획해 주시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엄마도, 아빠도 모든 게 처음이니까요.

처음이라서 생기는 고민과 걱정들,

부모공감키즈와 함께해요.

이해진 멘토와 육아 고민 함께 나눠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