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로그인 해주세요
닫기
[심리/인성] 아이가 검은색만 좋아해요
소윤화멘토2021.07.21조회 972

QUESTION 

 

4살 아들이 미술놀이를 할 때 색깔을 칠하라고 하면 무조건 검은색으로 색칠을 합니다. 그리고 좋아하는 색이 무엇이냐고 물으면 검은색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아들을 보면 공룡을 많이 좋아하고, 뭐든지 자기가 다 잘하려고 합니다. 주변 사람들이 검은색을 좋아하는 아이는 심리적으로 이상이 있을 거란 말을 하기도 하는데 우리 아이도 무슨 문제가 있는걸까요?

 

 

검은색만 좋아해서 무조건 검은색으로 색칠하는 우리 아이,
심리적인 문제가 있는 걸까요?


 

 

 

 
 

 

 

SOLUTION 

 

어떤 아이가 엄마를 그렸는데 얼굴만 빼고 온통 검은색으로 색칠을 하여 아이에게 물어보았더니 엄마가 검은색을 좋아하고 검은색 옷을 많이 입고 다녀서 엄마를 검은색으로 표현했다고 합니다. 또 다른 아이는 아빠가 검은색 차와 검은색을 좋아해서 아빠처럼 자기도 검은색을 좋아한다고 하는 아이도 있었습니다.


따라서 평상시 아이가 검은색을 좋아한다고 해서 심리적으로 이상이 있는 건 아닙니다. 하지만 아이가 갑자기 무엇인가를 다 검은색으로 표현했을 때는 아이의 마음과 주변을 자세히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검은색을 좋아하는 아이의 전반적인 특성
검은색을 좋아하는 아이들은 첫째, 자기 자신을 보호하며, 주변의 좋아하는 사람들을 지키고 싶어 하는 강한 성격의 아이입니다. 이런 아이는 검은색을 강하고 안전한 색깔로 생각합니다. 둘째, 또래와의 관계에서는 무엇이든 자기가 의견을 내며 지시하려고 하고, 친구들이 자기의 의견을 따르기를 원하며 대장 역할을 하려고 합니다. 셋째, 적응력이 좋고 검은색의 무거움에 비해 활발한 성격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검은색의 특징 및 대처법
검은색은 권위적인 색깔로 다른 색채들을 다 덮어내는 강한 색이며, 자유롭고 감정이 없는 색이기도 합니다. 특히 영유아 중에서도 남자아이들이 검은색을 좋아하는 경향이 나타납니다. 또한, 엄마, 아빠 외 주변의 자기가 좋아하는 사람들의 옷이나 자동차 등의 물건을 보며 표현을 하기도 합니다.
어떤 아이가 엄마를 그렸는데 얼굴만 빼고 온통 검은색으로 색칠을 하여 아이에게 물어보았더니 엄마가 검은색을 좋아하고 검은색 옷을 많이 입고 다녀서 엄마를 검은색으로 표현했다고 합니다. 또 다른 아이는 아빠가 검은색 차와 검은색을 좋아해서 아빠처럼 자기도 검은색을 좋아한다고 하는 아이도 있었습니다.​

 

 

 

아이들은 좋아하는 색깔이 계속 바뀌기도 합니다. 아이가 다른 색깔에도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 보세요.

 

1. 아이에게 왜 검은색이 좋은지 이유를 물어봐 주세요.
2. 아이가 좋아하는 색깔을 인정해 주세요.
3. 아이와 함께 마음껏 검은색으로 표현해 보세요.
4. 엄마, 아빠 외 다른 식구들이 좋아하는 색깔을 이야기하며 색칠해 보세요.
5. 미술 놀이를 통하여 다른 색깔에도 관심을 갖도록 해 주세요.

 

상황에 따라 갑작스러운 심리적인 변화 때문에 검은색으로 표현하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아이의 상황을 잘 살펴보고 가정에서나 주변에서 특별한 변화가 없다면, 아이의 성향을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받아들이는 게 좋습니다.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엄마도, 아빠도 모든게 처음이니까요.
처음이라서 생기는 고민과 걱정들,
부모공감과 함께해요..
소윤화 멘토와 육아고민 함께 나눠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