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로그인 해주세요
닫기
[심리/인성] 과한 칭찬은 아이에게 부담을 줍니다.
박정미멘토2021.10.21조회 2109

QUESTION

저희 부모님은 저 어릴 때 웬만해선 칭찬을 잘 안 해주셨어요. 성적이 잘 나와도상장을 받아와도 남들 다 하는 거라고별것도 아닌데 호들갑이라고 하셨죠그럴 때면 힘이 빠지고 의욕도 생기지 않았어요저는 점점 자신감을 잃어가게 되었고 공부에도 관계에도 어려움을 경험하게 되었어요그런 제 상황이 너무 싫어서 저는 나중에 크면 아이에게 충분히 칭찬해 주고 격려해 줘야겠다 생각했어요. 그래서 제가 엄마가 되고 나서는 대단한 일이 아니어도 아이가 무언가를 해내면 과하게 표현하면서 칭찬해 주고 늘 우리 아들이 최고라고 해줬답니다아이도 매우 행복해하고 좋아했죠.

런데 그런 아이가 어느 순간부터 자꾸 어린이집에서 자기가 먼저 하겠다고 떼쓰고욕심도 과하게 부리고자기가 남보다 못하면 너무 분하고 억울해해요. 저와는 달리 자존감 높아지라고 키웠는데 오히려 문제가 있어 보여서 너무 속상해요.

 


부모님이 칭찬을 잘 안 해주셨던 기억 때문에 아이에게 충분히 칭찬해 주고 격려해 줬더니 오히려 문제가 생긴 것 같아요.

 



SOLUTION


어릴 때 부모님께 칭찬과 인정을 받지 못해 참 많이 서운하고 속상하셨을 것 같아요그 칭찬과 인정을 통해 내가 괜찮은 사람이고 사랑받고 있다고 느낄 텐데 그런 표현을 하지 않는 부모님으로 인해 얼마나 마음이 아프셨을지 상상이 됩니다아이에게는 그런 아픔을 주고 싶지 않다는 마음에 아이의 작은 성취에도 관심을 가지고 살피며 아낌없이 칭찬과 격려를 쏟아부은 어머님의 열심과 사랑의 박수를 보냅니다그러나 그렇게 했음에도 아이에게 오히려 문제가 있어 보일 때 얼마나 상심이 되셨을까요.
 

1. 아이에게 칭찬과 격려는 아주 중요합니다.

아이를 향한 어머님의 자랑스러워하는 마음은 정말 귀합니다아이도 분명 그 마음을 느끼고 참 행복했을 겁니다무언가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도 생겼을 것이고요하고 싶은 일에 대해 주저 없이 실행에 옮기는 실행력도 생겼을 겁니다아이에게 있어 부모의 칭찬과 격려는 자신이 스스로 무언가 할 수 있다는 자율성의 성취와 가치 있고 능력 있는 존재라는 자존감 향상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때 아이의 성취 정도에 맞는 구체적이고 적절한 방법으로 이루어진 칭찬은 더 좋은 효과를 냅니다.
 

2. 과한 칭찬은 아이에게 오히려 부담을 줍니다.

이처럼 칭찬이 중요하지만자신이 해낸 것보다 칭찬이 너무 과할 경우아이는 그 칭찬에 부담을 느끼게 됩니다. 이때 두 가지 경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첫째는자신이 할 수 있는 수준은 어느 정도인데 엄마는 그런 자신의 모습을 제대로 모르고 있다고 느끼게 되면서 죄책감을 갖게 될 수 있습니다아이는 부모의 칭찬은 너무 받고 싶은데자신은 그 정도로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실패할 것 같은 일은 아예 도전도 하지 않게 되고크면서 움츠러들거나 칭찬을 하면 오히려 반박하거나 짜증을 내기도 합니다.

두 번째는자신이 그 누구보다 잘나고 대단하다고 느끼게 되면서 다른 친구들의 실력을 비하하는 모습을 보이게 될 수 있습니다무조건적인 칭찬과 격려사랑을 많이 받았음에도 자신의 잘난 모습에 갇혀 다른 사람들의 입장이나 마음을 헤아리지 못하는 경우로자신이 다른 사람보다 못난 모습을 인정하기 어려워합니다. 그래서 더 경쟁적으로 되고자신을 칭찬하지 않는 반응이나 꾸지람도 받기 힘들어합니다유치원에서 무엇이든지 자신이 먼저 하겠다거나졌을 경우 그 분을 이기지 못하는 경우도 이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3. 칭찬은 아이가 성취한 수준에 맞게 해주어야 합니다.

실제로 자신의 수준에 맞지 않는 평가를 받은 아이들은 오히려 성취 수준이 떨어지고 적절한 평가를 받은 아이들의 성취가 가장 높았음을 보여주는 연구가 있습니다. 너무 과한 칭찬을 받으면 자신의 실력이 실제보다 대단하다고 느끼거나 부담을 느껴 노력하지 않게 되고너무 칭찬이 부족할 경우에는 의욕이나 자신감이 떨어져 노력하지 않게 된다는 것을 반영합니다그래서 아이의 성취 수준에 가장 적절한 칭찬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칭찬의 방법은현재의 결과를 보고 잘했다는 칭찬보다 꾸준히 해온 노력을 구체적으로 칭찬하면서현재는 조금 부족해도 앞으로 계속해서 성장해 갈 수 있다는 사실을 아이에게 알려주세요. 이때아이는 실패로 인하여 힘들어하거나자신이 원하는 만큼 칭찬해 주지 않는다고 슬퍼하는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그러한 아이의 모습에 직면하기를 두려워하지 마세요속상해도 자신의 현재 수준을 정확히 아는 현실 의식이 아이에게는 필요하고그럼에도 그것을 이겨낼 수 있다는 부모의 인정과 격려가 아이로 하여금 오히려 좌절을 딛고 일어나게 하는 힘이 될 것입니다그럴 때 아이는 솔직하게 자신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자신이 원하는 목표를 향해 스스로 노력하면 된다는 자신감을 갖게 될 것입니다. 

 

아무리 과한 칭찬을 해줘도 아깝지 않은 우리의 아이들이지만아이들이 적절한 칭찬을 통해 자신의 현재 모습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연습을 할 수 있도록힘들지만 자신의 노력으로 원하는 것을 성취해 내는 유능감과 가치를 느끼며 살아갈 수 있도록 우리 부모님들이 도와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엄마도, 아빠도 모든 게 처음이니까요.
처음이라서 생기는 고민과 걱정들,
부모공감키즈와 함께해요.
  
 박정미 멘토와 육아 고민 함께 나눠요. 

 양육통합플랫폼, 부모공감키즈 바로가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