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로그인 해주세요
닫기
[심리/인성] 같은 놀이를 반복하는 아이
김경자멘토2021.11.22조회 2354

 

 

QUESTION


3세 아이 여아를 둔 엄마입니다아이가 잠을 자지 않고 놀아주길 원합니다반복 또 반복 또다시 또 한 번 너무나 지칠 때가 있습니다낮에는 직장맘 밤에는 육아매번 같은 놀이를 하자고 하면서 잠을 자지 않고 같이 놀자고 합니다. 이제 너무 힘들고 지치네요어떻게 해야 할까요?

 

매번 같은 놀이를 하자고 하면서 잠을 자지 않는 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요?

 

SOLUTION


놀이를 반복 또 반복하는 사례자의 아이는 사실 보통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영유아기에 특성으로 지성이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활발한 활동은 일시적으로 뭔가 하고자 하는 것에 완성하고 성취감을 느낄 때 다른 동향으로 이동하게 됩니다이 시기에 지성 발달은 지구 끝까지 알고 싶은 욕구이고 자립성이라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몬테소리 교육에서는 탐색하고 선택집중반복을 통해 완성해 가면서 성취감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이 시기의 지성 발달은 아이들이 동그라미삼각형사각형 등의 말을 배우고 나면 자기 주변의 것들을 "동그라미다이건 상감형! 저건 사각형하고 가리키며 확장해갑니다이러한 행동은 구체적인 물건을 추상적인 것으로 표현하는 활동입니다.
 
이 시기에 기관의 선생님들 또한 어린이들에게서 특정한 시기에 일어나는 특정한 행동을 관찰하게 됩니다충족할 때까지 반복하는 우리 아이들에게 끝까지 기다려주고 안내해 주면서 성공 경험을 충족하도록 부모가 도와야 합니다.
 
한 예로 교사가 3세 된 어린이의 고리 끼우기 놀이를 관찰합니다한 가지의 동그라미 고리 끼우기를 하는 아이가 가장 행복한 표정으로 56번을 반복하는 모습을 지켜보았습니다신기하게 어른의 관점은 단순하나아이는 단순한 반복의 작업을 너무 행복해합니다56번을 반복한 어린이는 자신의 의지를 기르고 끝까지 성공 경험을 하게 된 어린이입니다경험을 많이 한 어린이가 곧 선택도 많아지게 됩니다.
 
아이들이 지식을 확실하게 습득하는 과정은 감각을 통해 우와!” 하고 놀랄만한 경험을 합니다그런 다음 왜 그럴까?” 하고 호기심을 갖습니다다음은 이 호기심을 충족하기 위해 비교하고 같다다르다고 인식하는 것이 지성 활동입니다그리고 또 다른 의심을 하게 되며 더불어 많은 걸 확장해가면서 지식을 습득하게 됩니다다음은 내가 알고 있는지 확인을 위해 이성이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몬테소리 교육에서는 어린이가 같은 일을 반복적으로 하고 있을 때 어린이는 무의식중에 감각적으로 탐색비교하면서 확장하고 이해하고 납득되어 확실히 알아가는 것이라고 합니다이럴 때 부모들은 천천히 보여주고 기다려주고 도와주면서 어린이가 스스로 할 수가 있도록 돕는 조력자가 되어주어야 합니다.
 
유아기에 반복하고 또 반복하는 행동은 지극히 유아기에 지성을 움직이는 어린이의 모습입니다. 반복하는 모습을 보고 우리 부모님들은 우리 아이의 지성의 활동임을 깨달아 어린이가 지성의 리듬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환경을 주도록 합니다.
 

잠을 자지 않고 활동을 하고 싶은 우리 아이는 지성을 키워가는 시기입니다. 

 

 

어린이는 어른과 다릅니다어린이의 관점으로 소중한 우리 아이를 바라봐 주세요. 지금의 그 관심과 사랑이 어린이의 긍정적 삶이 되어 친사회적인 성인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오늘도 부모님들의 행복한 육아를 응원합니다. 



-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엄마도, 아빠도 모든 게 처음이니까요.
처음이라서 생기는 고민과 걱정들,
부모공감키즈와 함께해요.
  

 김경자 멘토와 육아 고민 함께 나눠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