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로그인 해주세요
닫기
[심리/인성] 늦게까지 잠을 안 자고 버티는 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
이해진멘토2021.11.02조회 2794

 

 

 

QUESTION


네 살짜리 저희 아들은 늦게 자는 버릇이 있어서 힘이 들어요. 어떤 때는 새벽 두 시까지도 버티면서 잠을 안 자려고 한답니다아침에 출근을 해야 하는 저는 아이가 잠들 때까지 버티지 못하고 먼저 잠이 들어버리는데 아이는 옆에 와서 저를 자꾸 건드리면서 놀아달라고 해요늦게 자니 아침마다 일어나기 힘들어해서 어린이집에 가려면 전쟁통이고요. 수면 습관은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요?

 

 

 수면 습관은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요?

 

 
 

 

SOLUTION


아이가 잠자는 시간이 너무 늦어져서 새벽까지 잠을 안 자는 상황이네요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수면 습관을 들여 주는 것이 아이에게도 부모에게도 절실하게 필요한 듯합니다.

하루 종일 직장에서 힘들게 일을 해야 하는 부모님들의 입장에서 아이가 밤에 잠을 자지 않고 새벽까지 깨어있다면 정말 힘들 것 같아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아이가 제시간에 잘 자고 제시간에 일어나는 것이 아이의 정신적 신체적 건강에도 너무나 중요한 부분이라는 사실입니다반복되는예상 가능한 일과는 아이에게 정신적인 안정감을 주고 정상적인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서 신체적으로도 잘 자라게 해 줄 테니까요.
 


1. 어린이집에 도움을 청해 보세요.
어린이집에서 낮잠을 얼마나 재우는지 확인하시고 낮잠 자는 시간을 줄이거나 안 재울 수 있도록 부탁을 드려 보세요밤이고 낮이고 항상 잠을 잘 자는 아이들도 있지만 낮잠 때문에 밤에 잠을 못 자는 경우도 생각보다 많답니다.
 
2. 부모님이 일정 시간에 퇴근하여 놀아 주세요.
엄마 아빠가 될 수 있는 대로 일정 시간에 퇴근하여 아이와 신나게 놀아주시기를 권해 드립니다아이가 늦게 퇴근하는 부모와 함께 놀고 싶어서 잠을 안 자려고 하는 경우가 많거든요퇴근한 엄마를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시간을 주어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신나게 엄마 아빠와 함께 놀고 이야기 나누고 다정한 시간을 가지는 것은 아이의 충족감을 올려주고 안정감을 높여 줄 수 있습니다마음의 안정은 적절한 수면 욕구를 불러올 수 있거든요.
 
3. 시간을 정해서 정시에 가족 모두 함께 잠을 청해주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아이가 잠버릇을 안정적으로 가질 수 있도록 부모님께서 함께 자리에 누워서 잠을 잘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세요지금은 모두 자는 시간이구나라고 느낄 수 있도록 아이와 함께 누워 불을 끄고 조용한 분위기를 조성해 주시는 거지요. ‘나더러는 자라고 해 놓고 엄마랑 아빠 둘이서 뭔가 재미있는 일을 하고 있구나’라고 생각된다면 아이는 잠을 자고 싶은 생각이 싹 없어질 테니까요.
 
4. 잠들기 전 일정한 루틴을 만들어 주세요.
예를 들어, 9시가 되면 따듯한 물에 목욕을 하고 따듯한 우유 한 잔을 마시고 그림책 한 권을 들고 침대로 들어가 잘 준비를 하는 식으로 일정한 루틴을 만들어 주세요아이가 자신의 숙면을 스스로 준비하는 마음자세와 환경이 조성되면 좀 더 잘 잘 수 있게 될 것입니다.
 
5. 혹시 다른 불만이나 결핍 사항이 있는지 섬세하게 돌보아 주세요.

둘째 아이가 생긴 이후로 첫아이가 잠을 잘 안 잔다는 분어린이집을 옮기거나 이사를 한 뒤로 아이가 잠을 잘 못 잔다는 분등 여러 케이스를 보았습니다아이들은 자신의 정서적 상황을 말로 잘 표현할 수 없기 때문에 힘든 부분이 있거나 불안을 느끼는 상황이 있는지를 차근차근 살펴 보아주세요. 불안한 상황으로 인해 아이의 건강한 수면을 방해받는다면 그 상황을 해결해 주는 것이 먼저입니다. 

 

 

제시간에 잠자리에 들어서 푹 자고 일어나 건강하게 뛰어노는 아이로 자라기를 바라는 것이 모든 부모의 소망이지요섬세하게 아이의 상황을 돌보고 가족 모두 함께 노력한다면 분명 아이는 건강하게 자라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엄마도, 아빠도 모든 게 처음이니까요.
처음이라서 생기는 고민과 걱정들,
부모공감키즈와 함께해요.
  
 이해진 멘토와 육아 고민 함께 나눠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