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로그인 해주세요
닫기
[심리/인성] 아이의 스마트폰 노출 어떻게 해야 할까?
강성례멘토2021.10.29조회 2173

 

 

 

QUESTION 


자녀 셋을 양육하는 엄마입니다아이가 세 명이다 보니 통제가 어려울 때가 많아서 휴대전화로 영상을 보여주기 시작했는데 점점 휴대전화로 영상 보는 것에 빠져들게 되어 어린이집 등원 시간이 늦어지는 등 일상생활에 지장이 많습니다. 이들의 미디어 노출이 어디까지가 적절한가요? 또 통제와 지도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아이들의 미디어 노출, 어디까지가 적절한가요?

 

 
 

SOLUTION


자녀 셋을 양육하시다 보면 간혹 통제 대안으로 핸드폰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초고속 통신망과 함께 보편적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게 현실이고 스마트폰이 없는 사람을 찾아보기가 힘들지요. 그러다 보니 아이들이 가정에서도 자연스럽게 스마트폰에 노출될 수밖에 없고 자녀들이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보는 일은 자연스러운 현상이 되었습니다요즘은 특히 코로나19 상황에서는 실외 활동보다는 가정에서 양육하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부모님이 바쁜 시간에 아이가 칭얼거리면 스마트폰 동영상 등을 시청하는 경우가 잦아졌습니다.
 
2020년 경기도 여성가족재단에서 발표한 영유아의 과도한 미디어 노출 실태 및 보호대책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사회적으로 영·유아의 스마트폰 최초 사용 시기가 빨라지고, 사용시간이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부모님들은 영·유아 자녀의 미디어 사용에 대해 양가적인 인식과 태도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부모는 스마트폰 앱 및 동영상 시청을 통한 막연한 교육적 기대를 하고 있으나 교육 효과의 지속성에 대해서의 의구심을 갖고 있고스마트폰을 교육자료로 활용하고 있긴 하지만 동시에 자녀의 발달상의 문제나 중독 등을 걱정하는 인식과 태도를 보인다고 하였습니다.
 
지난해 
세계보건기구(WHO)는 1세 이하 아이가 전자 기기 화면에 노출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권고하였고 2~4세 어린이는 하루 1시간 이상 스마트 기기를 봐선 안 된다고 하였으며 전자기기 화면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인지 능력 향상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어린 영유아들의 경우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매일 사용하는 스마트폰 자녀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첫째, 만 2세 영아에게는 스마트폰과 영상물을 최소한으로 노출을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무분별하거나 장시간 스마트폰에 노출되면 뇌 발달과 정서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으니 각별히 지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스마트폰을 사용해야 한다면 부모님의 통제하에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 바랍니다. 아이가 어떤 영상을 보며 어떤 게임은 하는지를 살펴서 해로운 영상을 접하지 않도록 해 주셔야 합니다 .
 
셋째, 식사시간에는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식사예절을 배우고 가족과의 즐거운 식사 시간으로 발달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어른들의 편리를 위해 스마트폰을 틀어주면 기본생활 습관과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넷째,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규칙을 정하고 규칙에 따르도록 일관성 있는 지도를 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사용시간과 요일을 정하는 규칙을 세워주어 장시간 스마트폰 사용을 방지하고 스마트폰에 몰입하는 것을 방지하시기 바랍니다.
 
다섯째, 스마트폰 기능 중 아동 청소년 보호와 관련된 기능을 알고 설치하시면 좋겠습니다. 일정 시간 사용하면 자동으로 잠기는 스마트폰 중독 방지 예방 앱을 설치하고 지정한 앱만 실행할 수 있도록 기능들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섯째, 부모님의 장시간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하고 아이와 함께 놀아주시기 바랍니다부모가 제대로 놀아준다면 인지발달 뿐 아니라 건강한 애착형성을 통해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주고 사회성이 높은 아이로 성장하도록 합니다. 아이와 놀아줘야 할 시간에 부모님이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한다면 아이는 부모님과 적기에 이루어야 할 발달적 과업들을 놓칠 수 있으며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하는 시간에는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하시고 놀아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는 놀이로 성장하고 발달하기 때문에 아이의 놀이는 매우 중요합니다.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서 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 등 다양한 발달을 이루어갑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대신 아이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장난감이나 놀이로 아이와 교감하시기 바랍니다. 스마트폰 사용을 줄이고 스마트폰 사용 규칙을 실천하여 스마트폰 중독을 예방하고 건강한 발달을 이루어갈 수 있도록 도우시기 바랍니다.

 

-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엄마도, 아빠도 모든 게 처음이니까요.
처음이라서 생기는 고민과 걱정들,
부모공감키즈와 함께해요.
  
 강성례 멘토와 육아 고민 함께 나눠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