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로그인 해주세요
닫기
[심리/인성] 말이 늦은 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명록멘토2021.11.24조회 1656

 

 

 

QUESTION


우리 아이는 여자아이면서 벌써 3살 반이 지나고 있는데 아직 한 단어로 된 말밖에 못 합니다. 다른 아이들을 보면 노래도 따라 부르고 문장으로 이야기도 하고 이야기 전달도 하는 것 같아서 많이 부럽거든요어떻게 해야 언어가 빨리 늘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해야 언어가 빨리 늘 수 있을까요?

 
 

 

SOLUTION


모든 발달에는 결정적 시기라는 것이 있습니다그리고 그 시기는 개인마다 모두 다릅니다.

언어발달은 사회성이나 인지발달에도 영향을 주게 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인간의 도구입니다. 그리고 언어발달은 말하기쓰기읽기듣기의 분류로 나눌 수 있고대표적인 언어발달이라고 하는 것은 말하기에 대한 발달을 주로 이야기하죠. 언어는 우리로 하여금 타인과 의사소통하고감정을 표현하며요구 사항을 타인에게 알리고의미 있는 관계를 맺고다른 사람이 하는 말에 응답하고우리 주위의 세계를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합니다또한 언어는 교육지식기능생각, 사회 행동의 기반이 됩니다언어는 인간행동의 토대가 되는 것입니다그러므로 우리 아이들이 언어를 습득하지 못한다면 발달과 사회성에 심각한 어려움을 겪게 되겠지요.
 
1. 건강검진을 받으면서 확인해 보세요.
영유아건강검진은 매우 정확하고 유용한 검사입니다그 월령에 맞게 성장발달하고 있는지 의사의 정밀한 소견을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영유아건강검진을 받으면서 꼭확인하시길 추천합니다.
 
2. 욕심을 버리세요.
아이들은 필요에 의해서 말을 하게 됩니다무엇이든 미리미리 다 챙겨주고 원하는 걸 말하지 않아도 충족이 된다면 말을 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게 됩니다아이가 스스로 요구할 수 있도록 조금 거리를 두세요.
 
3. 수용언어와 표현언어를 살펴보세요.
엄마나 다른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대답을 하거나 행동을 한다면 아이는 수용언어는 정상적으로 발달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너무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이야기입니다그렇다면 표현언어만 기르는데 주력하시면 되겠지요그림책 읽기는 표현언어에 도움이 됩니다리듬을 타면서 책을 읽어주거나 아이에게 말을 할 수 있도록 함께 그림만을 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그리고 역할놀이를 하며 이야기를 나누어 보세요말을 시키고대답을 듣고 하면서 아이가 재미를 느끼면 단어부터 시작할 것입니다.
 
4. 마스크가 언어 발달에 어려움을 줄 수 있어요.
지난해와 올해는 코로나19로 모두 마스크를 쓰고 있습니다그래서 한창 언어발달을 해야 하는 0~2세 아이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입모양을 보고 단어를 눈으로 읽고 입으로 따라 해야 하는데 입모양이 보이지 않으니 정확한 발음이 어렵습니다그러니 마스크를 벗고 있는 가정에서 부모님의 역할이 더 많아졌습니다두 번세 번 반복하며 단어를 말해주어야 한다는 것이지요.
 
5. 기다려주세요.
모든 아이가 같은 시기의 발달을 할 수는 없습니다어떤 아이는 신체발달이 빠르고 어떤 아이는 사회성이 빠르고어떤 아이는 인지가 빠르고모두 같은 속도의 발달을 하지는 않습니다아주 내향적인 아이가 아니라면 다른 영역과 마찬가지로 적절한 시기가 되었을 때 말하는 것을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부모님의 인내가 필요하겠지요.
 
6. 발달검사를 추천해요. 

언어발달이 다른 아이와 많이 차이가 난다고 느끼신다면 발달검사를 추천해 드립니다발달검사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그중 영아들에게 맞는 검사를 실시해 보시면 언어의 수준이 나올 것입니다우려의 수준이 나온다면 상담 센터에서 놀이치료를 권해드립니다언어치료도 좋지만 놀이를 통한 언어의 발달은 영아들에게 적합할 듯싶습니다. 

 

-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엄마도, 아빠도 모든게 처음이니까요.
처음이라서 생기는 고민과 걱정들,
부모공감키즈와 함께해요. 
  

이명록 멘토와 육아고민 함께 나눠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