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로그인 해주세요
닫기
[심리/인성] 우리 아이 놀이 방법을 알려주세요
이명록멘토2021.12.17조회 1196

 

 

 

QUESTION


우리 아이는 두 돌이 지났습니다계속 놀아달라고 하는데 체력도 딸리고 코로나로 어린이집 보내는 것도 걱정입니다그리고 양육에 대한 것들도 인터넷 검색으로만 하니 제가 우리 아이에게 너무 못 해 주는 것 같아서 미안한 마음이 계속 듭니다어찌하는 게 좋을까요어린이집으로 보내야 하나요? 

 

제가 우리 아이에게 너무 못 해주는 것 같아서 미안해요.

 
 

SOLUTION


아이들에게 놀이는 일상입니다그러나 부모님들은 분명 이왕이면 놀이해도 뇌 발달에 좋은 거인지발달언어발달신체 발달에 도움이 되는 것을 선호하게 됩니다아이들에게는 먹는 것도잠자는 것도엄마와도아빠와도 모두 아이에게는 새로운 일상이기 때문에 그 어떤 것들도 새롭고신기하고 즐거운 놀이입니다.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세요이 시기에는 모방 놀이와 역할놀이두뇌자극을 하는 활동 모두 가능해지는 나이이기 때문에 부모님들이 아이와 함께 놀이에 푹 빠진다면 그 과정이 훌륭한 학습놀이가 될 것입니다사회성언어인지의사소통규칙배려협동 등 모두 가능한 학습 시간이랍니다.

 
1. 부모님의 표정은 아이에게 좋은 놀잇감입니다.
     표정은 많은 말을 합니다말로 하지 않아도 웃음으로 사랑과 친절을 보여주고때론 근엄한 표정으로 훈육도 필요하고안전에 위협을 줄 때 엄한 표정으로 말이 없으면서도 안 돼라는 것도 가르쳐 줄 수 있고다른 사람을 만났을 때 웃으며 인사하는 것으로 이웃과의 소통도 가르쳐 줄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부모의 표정을 살피며 다른 사람의 기분이나 감정을 살피는 훈련도 할 수 있으므로 부모님들의 표정은 수백 권의 의사소통감정에 관한 책보다 훨씬 훌륭한 교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회성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2. 마음껏 끼적이게 합니다.
     이 시기에 자유로운 표현으로 마음껏 끼적이며 그릴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은 학령기에 들어가서 음악이나 미술을 학원에 보내 가르치는 것보다 큰 효과가 있습니다. 벽에 신문지나 화보전단지 등을 붙여놓고 관심을 갖게 하면 한글이나 숫자를 가르치지 않아도 자연스레 관심을 갖게 되고바닥에 전지를 넓게 붙여놓고 마음껏 낙서하게 한다면 아이의 창의성호기심 등은 자연스레 나오게 될 것입니다덧붙여 부모와 함께 손바닥 그리기아이를 눕혀놓고 형태 그리기아빠가 누워 모델 되기 등은 가족 간의 협동놀이정서 교류 등 좋은 점이 아주 많습니다인지에 도움이 됩니다.
 
3. 일상에서 놀이를 합니다.
     이 시기는 모든 사물을 의인화시킵니다동화책도물고기도강아지도책상도나무도 모두 친구처럼 의인화시킵니다그럴 때 아이에게 기본생활 습관이나 먹는 습관배변 훈련 등을 의인화시킨 인형이나 사물을 가지고 설명을 하면 아이들은 매우 재미있어합니다그러면서 애착 인형이나 좋아하는 인형에게엄마가 하는 것처럼 모방합니다우유 먹이기기저귀 갈아주기잠자기 등을 자연스럽게 익히게 됩니다이것은 사회성과 인지발달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4. 물놀이를 해보세요.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시간이 목욕하는 시간이라고 합니다물놀이는 엄마의 배 속에 있던 감각을 느낄 수 있어서인지 익숙한 것처럼 놀게 됩니다그럴 때 다양한 놀이를 시도해 줄 수 있습니다빨래하기풍선놀이거품 놀이, 그릇으로 물 옮기기쪼르르 물 따라보며 촉감 느끼기물총놀이 등 너무나 많은 놀이들이 있습니다소꿉놀이나 재활용품실제 옷 등으로 놀이를 하면 정서적인 안정과 관찰력인지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5. 풍선이나 공놀이로 신체를 튼튼하게 도와줘요.
     처음에는 풍선으로 색깔이나 느낌에 관심을 갖게 합니다다양한 색깔이 있고입으로 불어주면 점점 커지는 것에 놀라고가벼워서 잘 날아다니고 말랑거리는 촉감에 아이들은 풍선을 정말 좋아합니다그러다가 점점 크기가 작아지고 딱딱해지는 공놀이로 바꾸어 갑니다굴려보기도 하고잡기도 하고던지기도 하면서 공의 불규칙성을 배우게 됩니다.

     혼자서 던지기도 할 수 있고두 사람이 마주 보면서 주고받기도 할 수 있고세 사람 이상이 공을 던지고 받거나굴리기도 하면서 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놀이에 익숙해지면서 질서와 규칙도 자연스레 배우고협동과 게임도 배울 수 있습니다신체의 건강함은 덤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엄마도, 아빠도 모든 게 처음이니까요.
처음이라서 생기는 고민과 걱정들,
부모공감키즈와 함께해요.
  

 이명록 멘토와 육아 고민 함께 나눠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