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로그인 해주세요
닫기
[심리/인성] 언제 배변 훈련을 시작하는 것이 좋은가요?
이명록멘토2021.12.16조회 643

 

 

 

QUESTION


저의 아이는 3세입니다벌써 올해도 다 지나가고 있어서 곧 4살이 되는데 아직 배변 훈련을 시작도 못하고 있습니다벌써 배변 훈련이 끝난 친구들도 있던데 내년에 친구들이 놀리면 어쩌나 하는 불안감도 있고 인터넷을 검색해 보니 아이에게 스트레스 주지 말라는 말도 있어서 많은 고민이 됩니다스트레스도 주지 않고 쉽고 빠르게 배변을 가리게 하려면 어찌해야 할까요? 


스트레스도 주지 않고 쉽고 빠르게 배변을 가리게 하려면 어찌해야 할까요?

 
 

SOLUTION


배변 훈련에 적당한 시기란 없습니. 아이가 하고 싶을 때해 낼 수 있을 때가 적기입니다이 시기는 전 생애를 거쳐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배변 가리기 훈련은 아동의 성격 형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부모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우유를 먹을 때는 “ 잘 먹네~ 맛있어?” 하는 다양한 반응을 보이면서 기저귀 가는 것은 귀찮아하거나 민감하게 반응을 보이지 않으면 아이는 이분을 내가 진정 믿을 사람인가?, 내 존재는 무엇인가?”라는 생각이 무의식 속에 자리 잡게 됩니다물론 한 두 번으로 그렇지는 않겠지만요.
보편적으로 남자아이보다는 여자아이가 대체적으로 빨리 가리기 시작하고 소변보다는 대변을 더 빨리 가리게 됩니다
야간의 대변 가리기주간의 대변 가리기주간의 소변 가리기야간의 소변 가리기 순서로 진행이 됩니다. 너무 빠른 가리기도그렇다고 적기를 놓치는 느린 가리기도 아이에게는 좋지 않습니다아이에게 세심한 관찰력을 발휘해 보십시오언제 가리기 시작을 하는 것이 좋을지요.
 
1. 규칙적으로 잠에서 깨어났을 때 변기로 데려가 소변을 누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밤새 방광에 가득 찬 소변을 시원하게 보는 성공적인 경험은 아이에게 긍정적인 경험일 겁니다일정한 시간에 배변을 하도록 유도하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부모의 예민함세심함이 필요한 시간이지요.
 
2. 화장실과 친해지도록 좋아하는 캐릭터 스티커를 붙여준다거나 목욕 시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기저귀의 변을 수세식 변기에 물을 내리는 것을 보게 해주고 “빠이빠이, 안 녕~ 잘 가.” 하는 식으로 손을 흔들게 해줍니다. 어쩌다 변기에서의 배변을 성공했을 땐 아낌 없는 칭찬을 해주고 실패했더라도 "괜찮다"라는 격려를 해주면서 안심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그리고 작은 변기를 준비해 내 것이라는 것을 알게 하고 친해지게 해줍니다.
 
3. 변기를 무서워하지 않도록 변기와 관련된 동화책이나 사운드북을 준비하여 똥에 관련된 재미있는 동화책으로 의성어의태어를 사용하여 재미있고 유쾌한 활동이라는 것을 강조 해주고장난감 변기나 인형을 준비하여 놀이로 접근을 시도하는 것도 매우 좋습니다.
 
4. 다른 시기와 마찬가지로 이 시기에도 부모의 관심과 사랑격려와 칭찬은 매우 필요합니다. 아이의 성격을 고려해야 합니다예민한 기질의 아이는 재촉하는 것처럼 느껴지면 오히려 위축이 되고아이가 준비되지 않았는데도 부모의 욕심으로 기저귀를 떼려 하는 건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오히려 퇴행 행동을 보이거나 가리기를 다른 아이들보다 더 늦게 시도를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5. 집과 어린이집의 일관성 있는 가리기 연습은 아이의 혼란을 줄일 수 있습니다. 부모와 교사가 한마음으로 아이의 가리기를 도와주셔야 합니다어린이집에서는 하고 싶으나 부모의 도움이 부족하거나부모는 하고 싶지만 아이들이 많아서 힘들다고 꺼리는 교사가 있다면 아이는 혼란을 겪게 됩니다꼭 상의하셔서 적절한 시기에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6. 아이는 어른을 따라 하는 천재입니다. 부모님들이 아이에게 긍정적인 모델링을 보여주고특히 남자아이는 동성이 아빠의 시범을 몇 번 보게 된다면 금방 따라 할 수 있을 것입니 다.
 
7. 변비는 아이가 배변 훈련을 하는 것을 방해합니다. 변을 보기 전에 배가 많이 아프다거나 힘들게 변을 보고 난 후에 항문이 아프다면대변을 가리기가 쉽지 않습니다평소에 채소나 과일을 잘 먹을 수 있도록 해주고장을 위해 유산균도 챙겨 주시기 바랍니다.
 

8. 부모의 칭찬과 격려인정은 다른 무엇보다도 아이에게 힘이 됩니다. 배변 가리기도 마찬 가지입니다불안한 마음을 드러내지 마시고 잘 할 거라는 마음으로 아이를 지켜봐 주세요. 

 

부모의 믿음은 아이에게 영양분이 됩니다아이를 믿고 기다려 주세요적절한 시기가 될 때까지요.

 

 

-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엄마도, 아빠도 모든 게 처음이니까요.
처음이라서 생기는 고민과 걱정들,
부모공감키즈와 함께해요.
  

 이명록 멘토와 육아 고민 함께 나눠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