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로그인 해주세요
닫기
[심리/인성] 부모의 불안이 아이의 불안으로 이어집니다
박정미멘토2021.12.14조회 703

 

 

QUESTION


저희는 아이는 왜 이렇게 불안해 보이는지 모르겠어요. 매사에 긴장하고 살짝 위축된 것 같아요저도 어릴 때부터 조금 걱정이 많고 겁이 많아서 아이는 불안하지 않게 해주려고 친구처럼 편하게 자신을 표현하도록 도와주려고 하는데도 그렇게 편해 보이지 않네요어떻게 해야 할까요? 


저희 아이는 왜 이렇게 불안해 보이는지 모르겠어요.

 
 

SOLUTION


불안해 보이는 아이의 모습을 보면 부모님의 마음도 덩달아 불안해지지요아이의 행복하고 기뻐하는 모습에 부모 마음도 행복해지고 기뻐하듯이 아이의 불안한 모습은 부모의 마음을 덩달아 불안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그러나 반대로 부모의 불안한 모습이 아이의 불안을 가중시키고 있을 가능성 또한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왜 그런지 다음과 같이 풀어보겠습니다.
 
1. 아이의 불안은 기질적인 영향이 있습니다.
     아이의 다양한 기질에 따라 불안이 많은 아이가 있고 적은 아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적응성이 좋고 사회적 상황에서 그리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아이들은 본인이 예측하지 않은 상황에서도 그리 불안해하지 않지만새로운 상황이나 과제에 적응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리는 아이들이나 완벽주의를 추구하는 아이들은 불안을 더 크게 느낄 가능성이 있습니다.
     적절한 불안은 오히려 수행의 수준을 높이고 위험 상황에 덜 노출되기에 안전하다는 점에서 적응적이지만그 불안의 수준이 지나쳐서 새로운 상황에 적응이 어렵거나 수행을 끝까지 해내기가 어려운 경우는 아이에게 큰 어려움을 되기도 합니다.
 
2. 부모의 불안한 모습은 오히려 아이의 불안을 가중시킬 수 있습니다.
     불안이 높은 기질을 가진 아이들의 경우 부모 중 한 명도 불안한 기질인 경우가 많습니다. 불안한 기질의 부모는 처음 아이를 키우며 경험하는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 대해 상당한 불안을 가질 가능성이 큰데아이가 자신이 원하는 기준대로 움직여주지 않을 경우그 불안이 더 가중되어 아이를 대하는 모든 삶의 태도나 기준에서 부모의 그 불안이 그대로 투영될 수 있습니다.
     특히 위 어머님의 경우 불안한 자신의 기질을 닮은 것 같은 아이에게 최대한 그 불안을 느끼지 않게 해주고 싶어서 친구 같은 엄마가 되었다고 하셨는데요친구 같은 엄마도 편해서 좋을 수는 있지만아이에게 안정감은 주지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친구는 나와 같은 동등한 능력을 갖추고 있어서 나의 어려움을 해결해 주거나, 나를 보호해 줄 수 있다는 생각은 들지 않기 때문입니다결국 세상이 아직은 낯설고 무서운 것이 많은 아이에게 다정하고 능력도 많고 힘도 센 존재는 꼭 필요하고그 존재는 부모가 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3. 아이에 대한 염려보다는 믿음으로 든든한 울타리가 되어주세요.
     아이에게는 친구처럼 편한 존재가 아니라든든하고 믿을 수 있는 존재가 필요합니다. 믿을 수 있다는 건그 존재가 자신을 사랑한다는 것자신을 늘 지지한다는 것자신이 틀렸을 땐 바른길로 안내해 줄 수 있고자신이 어려움을 당할 땐 도와줄 수 있을 거라는 확신을 의미합니다그 믿음이 있을 때 아이는 흔들리지 않는 안전한 바닥에 서 있듯이 안정감을 느끼고 불안한 세상에 나아갈 용기를 얻게 됩니다.

     부모님이 불안함에 아이에게 먼저 다 알아서 해주려 하지 말고아이 스스로 세상에 한 걸음씩 내디딜 수 있는 용기를 불어넣어 주는 존재로 아이에게 맞는 적절한 거리를 두고 바라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부모 자신이 어린 시절 불안함 속에서도 잘 이겨내고 성장했던 것처럼아이도 잘 해낼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을 가져주세요부모 자신이 어린 시절 자신의 불안함을 이겨내기 위해 어떤 것이 필요했는지 생각해 보아 주세요.  

 

부모의 불안이 자녀에게 그대로 영향을 미치듯이부모의 믿음을 기반으로 한 적절한 거리 두기는 아이에게 안정감과 더불어 주도성의 욕구를 키워 자신의 삶을 더욱 주도적으로 개척해갈 용기를 갖게 할 것입니다이제는 부모의 용기가 필요합니다.

 

-​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엄마도, 아빠도 모든 게 처음이니까요.
처음이라서 생기는 고민과 걱정들,
부모공감키즈와 함께해요.
  
 박정미 멘토와 육아 고민 함께 나눠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