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이럴땐 이렇게


상황별 자녀지도 노하우

[심리/인성]  사회성, 부모와의 관계에서 세상을 배운다.

부모공감

0

122

2019.10.28 16:06

부모는 아이를 키우며 많은 걱정을 합니다.

특히 어린이집 또는 유치원을 보내기 시작하면서 ‘친구들과 잘 어울릴 수 있을까?’, ‘따돌림 당하면 어떡하지?’,

아이가 의사표현을 잘 못하면 어떡하지?’ 등의 또래 집단과의 어울림에 대한 염려를 하게 됩니다.
부모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아이의 사회성 발달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사회성은 부모의 영향력이 크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부모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STEP1 아이의 성향 이해하기

1. 사교성과 사회성
누구와도 잘 노는 아이라면 엄마는 단짝이 없는 게 걱정이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단짝 친구가 있어서 한 명의 아이와 놀면 사회성이 낮아 보이고 두루두루 지내지 않는 게 걱정일 수 있습니다. 사교적인 것과 사회성이 높은 것은 다릅니다. 남과 사귀기를 좋아하고 쉽게 친해지는 사교성과 사회와 집단에 적응하고 타인과 원만한 관계를 갖는 사회성은 다른 개념입니다.

또한 사회성이 높다고 무조건 친구가 많은 것은 아닙니다.
타고난 기질과 성향에 따라 한 명과 깊게 사귀기를 바라는 아이도 있고, 얕게 사귀지만 많은 친구들과 관계를 맺으려 하는 아이도 있습니다. 때로는 아이들이 크면서 그 성향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2. 놀이를 통한 사회성 발달
Parten의 사회적 놀이의 발달 단계에 따르면 비참여적 놀이, 방관자적 놀이, 혼자 놀이, 평행 놀이, 연합 놀이, 협동놀이의 순서로 발달하고 아이들이 크면서 이 놀이들은 공존한다고 합니다. 아이가 성장함에 따라 점차 사회적인 작용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아이들은 각자 성장 속도가 다르고 발달 속도도 다르기 때문에 조급해하지 않고 기다려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3. 주도성
아이가 주도하려 하고 고집을 피운다는 것은 주도성을 스스로 성취하려는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때로는 아이들끼리 놀이를 서로 주도하려다 다툼이 생기기도 하는데, 이러한 경험들을 통해 적절한 참여 방법을 배우고 터득하게 됩니다
본인이 주도하지 않고 따라가는 아이에 대한 걱정이 있을 수 있지만 이 부분을 강요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이의 기질과 성향과도 관계가 있으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부분입니다. 그러나 주도적으로 행동하고 싶은데 잘 안되는 경우는 방법을 모르는 것입니다. 이는 경험을 통해 터득해야 합니다. 가정에서 부모가 항상 주도적이라면 아이의 주도성이 발달할 기회를 박탈하게 되므로 아이는 그 방법을 찾지 못할 것입니다.
 
주도성이 강한 아이든 아니든, 가정에서 충분히 아이가 주도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STEP2 이렇게 해보세요!

1. 자기표현을
잘하는 아이 - 가정에서 수용 되어진 경험
아이가 가정에서 의견을 말할 때, 긍정적인 반응을 받은 아이는 나를 표현하는 것에 두려움을 느끼지 않게 됩니다. 그러나 비난받고 받아들여지지 않은 경험을 한 아이는 자신을 표현하는 것에 두려움을 느낄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러므로 가정에서 자기표현이 수용되고 잘 받아들여졌던 다수의 경험이 존재해야 합니다.

2. 의사소통능력 기르기
아이와 자주 이야기를 나눔으로써 아이의 대화 능력은 향상됩니다. 대화할 때는 시선을 마주 보고, 다정한 말투와 편안한 비언어적인 몸짓으로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는 부모의 말투를 모방하게 되는데 말투뿐만이 아니라 사용하는 언어, 억양, 비언어적인 몸짓까지도 따라하게 됩니다.
물론 아이를 키우면서 항상 다정한 대화만 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얼마나 자주 다정한 대화를 하는지 빈도와 정도입니다.

3. 공감능력 기르기
아이가 하소연하거나 짜증을 낼 때 혼내기보다는 “우리 oo이 속상했겠다.” 등 아이의 감정을 알아차리고 공감해주는 것이 우선입니다. 충분히 공감을 받아본 아이는 받은 만큼 공감할 줄 아는 아이가 되며 공감 능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무조건적으로 아이의 편을 들어주는 것이 아닌 아이의 감정에만 공감해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림책을 읽으며 등장인물의 감정을 찾아내어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twitter facebook google+
댓글 0
서비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