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로그인 해주세요
닫기
전문가들의 부모교육에 대한 생각과 이야기
정도상 박사 - 핀란드 교육을 통해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부모공감2017.05.24조회 4748

 

 최근 북유럽의 자유롭고 창의적인 교육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북유럽 국가 중 핀란드 교육에 대한 관심이 매우 뜨겁다. 각종 방송매체에서는 핀란드 교육의 성공비법에 대한 내용을 앞 다퉈 다루기도 하며, 교사 및 교육관계자들은 선진 교육 시스템을 견학하기 위해 핀란드로 떠나기도 한다.

부모공감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꿈꾸는 교육 시스템 중 하나인 핀란드 교육에 대해 오랫동안 핀란드에서 지내며 핀란드 교육에 대해 조사한 언어학자 정도상 박사님을 만나 핀란드 교육의 특징, 그리고 핀란드 교육의 핵심인 모국어교육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다.

 


 

        정도상 박사 : 핀란드 헬싱키대학에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오랫동안 핀란드에서 지내며 창의적인 핀란드 교육의 핵심이

                           모국어 교육이라고 판단하고 창의적 사고력과 논리적 사고력을 키워주는 모국어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집필 및 강연을 통하여 활발히 알리고 있다
.

 

 

핀란드와 우리나라의 차이점과 공통점, 어떻게 다른가요?

  기본적으로 국가교육 시스템이다 보니 핀란드와 우리나라 교육의 차이점보다는 공통점이 많은 편입니다. 먼저 교사 수준의 경우 핀란드, 우리나라 모두 굉장히 높은 편에 속합니다. 또한 우리나라와 핀란드의 학제가 거의 똑같습니다. 자세히 말씀드리면, 우리나라는 초등학교 6, 중학교 3년이고, 핀란드는 이를 묶어서 9학년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등학교를 올라갈 때 우리나라와 동일하게 인문계, 비인문계(실업계)로 나눠진다. 점이 같습니다. 이런 학제는 독일과 많이 다른 특징이 있습니다. 독일의 경우 11살에서 12살에 인문계와 실업계를 나누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의 교육문제를 외국과 비교를 할 때 학제가 비슷한 핀란드를 가장 많이 예로 들고 있습니다. 유사성이 많다보니 서로 공유할 수 있고, 좋은 제도를 가져오기가 용이한 점이 있습니다

 

 핀란드 교육과 우리나라 교육의 가장 큰 차이점으로는 사교육 시스템이 없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핀란드의 경우 공교육만으로 교육의 목적을 실현해 가고 있는 나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 통계를 보면, 전 세계에서 핀란드가 교육순위 1, 우리나라가 2위를 차지하고 있는 데, 사실 위상과 교육의 방식에는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학교수업이 끝나고 학원, 과외 등으로 인한 학습시간이 많은 편이지만, 핀란드의 경우 학교중심의 교육이다 보니, 수업이 끝난 후 집에 와서 1시간정도 숙제를 하는 것이 교육시간의 전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P사의 성적으로 보면 결과는 두 나라가 비슷하게 나옵니다. 이런 내용을 종합해 보면, 학습방식이나 효율성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육의 수준에서 큰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른바 인문계 수학능력시험의 경우 제가 검토한 결과 우리나라와 핀란드 문제 수준이 핀란드가 높은 데, 그 만큼 수업도 어려운 문제를 풀 수 있을 만큼 심도 있게 학습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학 과목의 경우 우리나라와 핀란드가 큰 차이는 없는 편이지만 이외의 과목의 경우 문제수준이 좀 큰 편이 것 같습니다.

 

 

교육강국 핀란드 교육을 통해 우리는 무엇을 배워야 할까요?

제 생각에는 우선 단순히 핀란드 교육을 따라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가 핀란드를 뛰어넘기 위해서는 어떻게 노력해야 할지에 대해서 고민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라고 생각이 듭니다.

  사실 그동안 많은 견학 및 교육관계자들의 선진교육 습득을 통해 이미 우리학교 현장에서 핀란드 교육방식을 활용하고는 있습니다. 가령, 무상급식이라던가, 각종 준비물을 학교에서 제공한다던지, 이것은 사실 핀란드 교육에서는 이미 오랫동안 실시하고 있는 방식인데 최근에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왜 핀란드 교육이 앞서가고, 전 세계 많은 교육전문가들이 좋다고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라는 고민을 가지고 제가 핀란드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핀란드 교육이 좋은 이유가 분명이 있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핀란드 교과서에는 우리나라 교과서에서는 부족한 원리와 개념에 대해서 자세히 학습시키고 있고, 교과과정을 통해 철저한 모국어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런 교육은 아이들에게 생각하게 하는 힘을 만들고 자신의 의견을 잘 표현 할 수 있게 만드는 원동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방식을 활용해 우리도 아이들에게 생각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인공지능 시대의 올바른 자녀교육, 어떻게 준비할까요?

학교뿐만 아니라 가정에서 교육을 하는 데, 최근 4차산업혁명 시대가 오면서 부모님도 무엇을 어떻게 교육 시켜야 할까?’라는 많은 불안을 가지고 있습니다. , 부모님뿐만 아니라 아이들도 무엇을 공부해야 하나? 라는 고민을 많이 하게 됩니다. 이런 불안감 때문에 어머님들이 4차산업혁명 시대에 무엇을 공부해야하는지 조사하고, 강의도 들으러 다니시기도 하는데요. 제가 생각하기에 아무래도 교육은 특히 초등, 중등 교육은 지금까지 해왔던 교육, 인류가 수많은 시간동안 해왔던 교육은 4차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해도 유지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4차산업혁명 시대에는 기존 교육방식은 다 필요 없다고 주장하는 분들이 있지만, 실제 대안교육은 내놓지 못한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 속에 많은 부모님이 불안해하십니다. 우선 불안해마시고, 평소에 아이들이 공부해 왔던 것들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기존의 교육이 암기식이었다면, 이제는 기존 방식을 탈피해야 하는 것이지 내용이 바뀌는 것은 아닙니다.

 

제가 강의를 나가면, 인공지능이 잘하는 것과 인간이 잘하는 것을 비교 하면서 말을 하는데요. 사실 지난 바둑경기 때 알파고가 압도적으로 이겼잖아요. 이제는 바둑경기로는 알파고를 이길 가능성이 거의 없죠. 다시 말해서 인공지능이 기존의 학습내용에 대해서는 앞서게 되는 거죠. 학습속도도 비교가 안 될 만큼 빠르고요. 그럼, 인간이 인공지능보다 나은 것은 무엇인가? 인간은 인공지능과 달리 복합적 사고를 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은 다른 분야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준비 시간이 필요하지만, 인간은 바로 다른 분야도 파악하여 복합적 사고가 가능한 것이 현재 시점에 인공지능보다 낫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언어의 경우 최근 다양한 번역기술이 개발되고 있지만, 단순한 번역이 아니라 대화의 경우에는 인공지능이 가장 대체하기 어려운 부분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정도상 박사가 핀란드 교육 중 핵심교육인 모국어 교육이 왜 중요한 지에 대해 영상을 통해 말해 주었다.

 

 

댓글 5
30개 (1/3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