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로그인 해주세요
닫기
전문가들의 부모교육에 대한 생각과 이야기
학습전문가 이지원 소장 - "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공부습관"
부모공감2015.08.10조회 5280



“우리 아이는 머리는 좋은데, 노력을 안해요”

“우리 아이는 공부 습관이 안잡혀 있어요”

 

대다수의 많은 부모들이 자녀의 공부에서 고민하는 화두일 것이다. 공부습관은 공부방법과 마찬가지로 습관이 형성되는 시기인 초등학교 시기부터 잘 갖출 수 있도록 부모의 지도가 중요하다. 자녀의 공부습관 문제로 씨름중인 학부모의 고민을 덜어보고자 부모공감에서는 학습컨설턴트로 활동 중인 ST&COMPANY 미래학습전략연구소의 이지원 소장을 만나 공부습관에 관한 조언을 들어보았다.

 

  
 

현재  ST& COMPANY 미래교육연구소 소장으로 15년 이상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현장에서 

학습법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한 전문가다. 저서로는 <단기 고득점을 위한 21일 트레이닝>이 있다. 



공부를 잘 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

 

이지원 소장은 대부분의 초중등 학부모는 공부를 잘 하기 위해서는 좋은 선생님, 좋은 공부환경, 공부를 잘하는 친구들이 주변에 있어야지 공부를 잘 할 수 있다고 오해를 갖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공부에 대한 마인드’라고 한다. 

 

“공부를 하는 당사자인 아이가 공부를 할 때,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하느냐가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만약에 좋은 선생님이 아무리 좋은 내용을 가지고 가르친다 하더라도, 정작 공부를 하는 아이가 공부에 대해서 흥미가 없다고 하면 아무리 많은 돈을 쓰고 아무리 좋은 선생님이 가르친다 하더라도 효과는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부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공부를 하려고 하는 마음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런 공부 마인드에 있어서 문제는 누군가가 강제로 그 마음가짐을 만들어 주지는 못한다는 것이다. 공부마인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자연스럽게 공부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야 하는데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공부습관' 을 만들어야 한다. 

 


자녀의 공부습관 도와주기

 

“가장 중요한 것은 ‘공부습관을 만들어 주는 것과 공부를 시키는 것은 다르다’ 라는 점입니다. 만약에 올바른 공부습관을 만들어주겠다 생각했을 경우에는 공부를 하라는 메시지를 보내는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공부습관이라는 것은 매일매일 정확한 분량, 정확한 내용을 가지고 반복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습관화를 만드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부를 하는 것과 공부습관을 만드는 것은 분명히 다르다라는 것을 우리 부모님들이 먼저 알아야 합니다.”

 

여기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습관을 바꾸기 위해서 굉장한 노력을 하더라도 실패할 확률이 높을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금연을 하기 위해 마음을 먹고, 여러 번 시도를 하지만 실패할 확률이 높은 것처럼 아이들고 공부습관을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지만 실패할 확률이 훨씬 더 높을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실패를 했을 때 혼내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실패는 당연한 과정임을 인식을 하고 아이에게 용기를 주고, 또  한꺼번에 많은 공부습관, 많은 시간을 공부습관으로 만들려고 하기보다는 하루에 5분 또는 10분이라도 꾸준하게 동일한 것을 할 수 있는 여유와 기회를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부습관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은?

 

이지원 소장은 공부습관이라는 것을 말하기 전에 습관에 대한 생각해보는 것이 필요하다고한다, ‘습관’이라고 하는 것은 주변의 환경에 흔들리지 않고 자신이 해야 할 것을 자연스럽게 해 가는 상태를 의미하며, ‘공부습관’은 주변에서 자신이 예상치 못했던 환경이 닥쳤을 때에도 흔들림 없이 그 환경이 끝나고 나서 그 다음에 자연스럽게 자신이 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인식하고 그것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반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습관이던지 계속적으로 꾸준하게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분량을 반복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몸에 익혀지게 되고 자신이 그것을 의식하지 않더라도 자연스럽게 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공부습관도 마찬가지입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매일매일 꾸준하게 반복할 수 있는 계획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

 

특히 하루에 한시간 두시간 세시간 이렇게 긴 시간을 공부습관으로 만들겠다 하기 전에 우선 하루에 5분 또는 10분의 자투리 시간을 활용을 해서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분량을 5분, 10분이라도 3주정도만 반복을 한다면 공부습관을 만들어줄 수가 있다.

 

대부분의 학생과 학부모들이 잘 못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 한시간 또는 두시간 또는 24시간 계획을 세운 다음에 그 계획을 통해서 습관을 만들려고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는 오히려 실패 확률 100%가 된다고 한다.

오히려 5분 10분 또는 15분 정도의 시간을 내가 어떤 것을 매일매일 꾸준하게 해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3주 정도를 반복하면, 자연스럽게 몸에 익히게 되고 습관화가 되면서 나중에는 2시간 3시간도 공부할 수 있는 힘이 길러지게 된다는 것이다.

 

“공부습관에서의 핵심은 짧은 시간을 먼저 습관을 만들 수 있는 계획과 함께 3주동안 실천을 하는 것입니다”

 

 

공부에 대해 부모가 흔히 오해하는 것은 ?


 

  

댓글 1
30개 (2/3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