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이럴땐 이렇게


상황별 자녀지도 노하우

[학습]  노트 필기가 엉망이라면?

부모공감

3

2800

2016.06.29 17:58

노트 필기는 학습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어려서부터 노트 필기하는 방법이 잘 습관화되지 않은 경우, 이후에 노트 필기 방법을 올바르게 고치기는 쉽지 않기에 어려서부터 올바른 노트 필기 방법을 지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나 남자 아이들의 경우 본인도 못 알아볼 정도로 급하게 글씨를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학생의 경우 노트 필기도 수행평가에 해당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올바른 노트 필기 방법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노트 필기법은 크게 선생님의 말씀을 모두 받아 적는 방식과 핵심적인 사항만 받아 적는 방식, 이 두 가지 방식을 절충한 방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또 한 페이지를 어떻게 분할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형식의 필기가 가능합니다.

아이가 자신에게 편한 방식을 찾아내 습관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노트에 필기하는 이유에 대해 알려주기

노트 필기를 잘하는 학생은 왜 노트에 필기하는지 그 이유를 잘 알고 있습니다. 중학교에서 노트 필기가 수행평가의 대상이 되기도 하지만 일차적인 목표는 어디까지나 수업 내용을 잘 정리해 효과적으로 복습하기 위해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누구에게 필기한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라기보다는 아이 자신이 수업 후 잘 복습할 수 있는 방식으로 필기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필기를 위한 필기’가 아니라 효과적인 복습을 위한 필기가 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해주도록 합니다.

 

알아보기 쉽게 글씨 쓰게 하기

아이 개성에 따라 글씨를 예쁘게 쓸 수도 있고 약간 휘갈겨 쓸 수도 있습니다. 글씨체 자체에는 아이 나름의 개성이 담겨 있다는 것입니다. 노트 필기도 사실 남에게 보여주기 위한 것이 아니라 자기 공부를 위한 것이므로 엄격히 말하면 아이 자신이 잘 알아볼 수 있으면 괜찮습니다. 자신만 알아볼 수 있는 특별한 표시나 약어 등을 사용하는 것이 무방한 것도 노트 필기의 이런 특성 때문입니다. 하지만 만약 필기한 당사자인 아이 자신도 알아보기 힘든 글씨체라면 교정을 통해 고쳐야 합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글씨 교정본(법)’ 명칭의 책을 구입해 연습해 보도록 하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와 함께 적합한 노트 필기법 궁리하기

다양한 노트 필기법이 있지만 아이가 수업에서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말이 빠르거나 느린 선생님이 있을 수 있고, 설명을 듣고 생각을 많이 하는 아이와 그렇지 않은 아이가 있습니다.

글씨 쓰는 속도에도 아이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과목마다 필기 방식이 달라져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사정을 모두 감안해서 과목별로 어떤 방식으로 필기할 것인지를 같이 자녀와 함께 이야기해보며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twitter facebook google+
댓글 3
서비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