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이럴땐 이렇게


상황별 자녀지도 노하우

[심리/인성]  너무 산만해요

부모공감

3

1516

2016.04.18 19:26

요즘 대다수의 부모님들은 자신의 아이가 산만하다고 걱정을 합니다.  아이가 평소 산만한 경우, 보통은 공부하는 것도 싫어하기 쉽습니다. 부모 입장에서는 집중력을 키워주기 위해 여러 가지로 신경을 쓰지만 달라지지 않는 것 같아 고민이 점점 심해지기 마련입니다.

공부할 때는 공부에만 집중하면 좋겠지만, 이는 부모의 바램일 뿐 부모의 눈에는 산만한 아이로만 보입니다.

이런 상황이 반복되다보면 부모는 자신도 모르게 아이에게 잔소리를 하게 되고, 아이는 아이 나름대로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아이에게 스트레스를 주지 않고 집중력 있는 키우는 방법을 없을까요?

 

 

정상적인 아이라면 집중력이 없는 아이는 아무도 없습니다.

 대부분 관심이 없거나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집중하지 못할 뿐입니다. 공부를 할 때에는 배우는 내용이 어려워서 집중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집중력이 약하다고 아이 탓을 해서는 절대로 안 됩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일이나 과목에 주목하세요.

잘 살펴보면 아이가 좋아하는 일이나 과목이 있게 마련입니다. 잘 모르겠으면 직접 아이에게 물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어른과 마찬가지로 아이들도 자신이 좋아하는 일은 시간을 의식하지 못한 채 깊이 몰두합니다.

따라서 공부에 대한 집중력을 길러주고자 한다면 우선 지금 아이가 좋아하는 일이나 과목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것에서부터 재미와 즐거움, 성취감을 느끼다보면 집중하는 힘이 강해져 다른 일이나 공부를 할 때도 잘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공부 난이도와 시간을 아이가 결정하도록 해주세요.

공부 집중력이 강해지려면 공부에 대한 결정권을 아이가 가져야 합니다. 공부에서 자녀의 생각이나 의사를 존중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집중력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공부 난이도와 시간입니다.

교재가 지나치게 어렵거나 쉬우면, 또 공부시간이 지나치게 짧거나 길면 집중하기 힘듭니다. 그러므로 아이가 최소한 70~80% 정도 이해하거나 풀 수 있는 교재와 가장 효율적으로 집중할 수 있는 시간(시간대가 아니라 한 번 집중하는 시간과 하루 공부량)을 고르게 합니다.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세요.

아이의 집중력을 기르려면 부모가 먼저 집중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함께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함께 책을 읽거나 자녀가 좋아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같이 몰두해 보는 경험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책상 정리정돈 상태와 조명․소음은 집중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꼼꼼히 점검해 봐야 합니다.

 

twitter facebook google+
댓글 3
서비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