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이럴땐 이렇게


상황별 자녀지도 노하우

[심리/인성]  부모가 하는 성교육, 고려사항

부모공감

4

4369

2015.10.21 09:00

 

요즘 아이들은 예전과는 다른 아이들 문화, 미디어의 발달, 스마트폰 영향으로 인해 너무나 쉽게 성에 대한 정보를 접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부모님들은 성교육에 대한 필요성과 중요성은 잘 알면서도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할지에 대해서는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부모로서 성교육을 한다는 것 자체가 민망하고 쑥스럽기도 하고, 괜히 호기심만 자극하지는 않을까 염려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부모 세대는 제대로 된 성교육을 받은 경험도 부족하기에 지도방법에서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자녀의 성교육을 지도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유교 문화가 뿌리 깊게 박혀서인지 우리나라 사람들은 아직도 성에 대해 대체로 폐쇄적인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자녀를 성문화로부터 최대한 멀리 떨어뜨려 놓으려고 하고, 사회의 성문화도 부정적인 시각으로 대합니다. 하지만 성은 부정하거나 회피해야 할 대상이 아니라 올바르게 가꿔가야 할 소중한 인간의 본능입니다. 이에 자녀의 발단단계에 맞추어 적절한 시기에 성에 대해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어야 합니다.

 

먼저 자녀의 성에 대한 생각을 알아보세요.

자녀가 성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무턱대고 물어보는 것보다는 자녀와 함께 영화나 TV 드라마 등을 시청하다가 키스나 포옹 장면이 나오면 살며시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성에 대한 태도도 부모의 영향을 많이 받는데, 성에 대해 부정적이거나 폐쇄적인 생각을 갖고 있으면 시각적 균형을 위해 보다 긍정적이고 개방적으로 볼 수 있도록 말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둘째, 전문적인 성교육을 받거나 관련 정보를 찾아보세요.

성에 대해 교육을 받은 적이 없거나 잘 알지 못한다면 부모가 먼저 전문적인 성교육을 하는 기관을 찾아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학부모교육의 차원에서 자녀 성교육 방법을 알려주는 강의를 듣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가 아는 만큼 자녀의 성지식도 향상된다는 점은 분명합니다. 강의에 갈 여력이 되지 않는다면 관련 정보를 책자(초등학생용 성교육 만화도 있음)이나 인터넷에서 찾아보도록 합니다.

 

자녀가 성에 대해 무지하거나 잘못된 생각을 갖고 있다면 반드시 시간을 정해 올바른 성교육을 해주어야 합니다.

특히 자녀가 고학년이거나 사춘기에 접어들고 있다면 적절한 시기의 성교육은 필수입니다. 받은 성교육 내용을 이야기해주거나 전문적인 기관에 자녀와 함께 가서 전문가의 얘기를 청취하는 것으로 대신해도 됩니다. 성교육 영상물을 시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성교육참고사이트]

구성애의 푸른아우성   http://www.aoosung.com/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https://www.kyci.or.kr/userSite/index.asp 

twitter facebook google+
댓글 4
서비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