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이럴땐 이렇게


상황별 자녀지도 노하우

[입시/진로]  초등 자녀 진로로드맵 설정하기

부모공감

5

4561

2015.02.09 18:20

우리나라 대다수의 부모님들은 초등학생의 진로에 대해 대부분 진학으로 생각하기 쉽니다. 그래서 어느 중학교, 조금 멀리는 어느 고등학교에 진학하는 것이 대입에 유리할 것인지에 주로 초점이 맞춰집니다. 이것이 현실적이기는 하지만 진로 문제를 진학에만 한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학 졸업 뒤의 직업, 나아가 30대 이후의 삶까지 내다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야 좀 더 명확하게 진로 목표를 세울 수 있을 것입니다.

 

 

 

진로로드맵을 설정할 때에는 너무 구체적으로 잡을 필요는 없습니다. 큰 방향만 설정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미래는 급격히 변화하며 예측하기 어려우므로 세부적인 목표를 세우면 자칫 방향을 잃어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녀의 진로로드맵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자녀의 평소 관심사에 주목하세요. 진로는 자녀의 평소 관심사에서부터 시작됩니다. 따라서 자녀가 평소 무엇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를 주의해서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녀가 저학년인 경우는 특히 그러합니다. 자녀의 말과 행동 중에서 진로와 관련된다고 생각되는 관심사를 기록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일종의 진로 관련 관찰일기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진로라는 큰 문제를 빈약한 정보와 판단 능력을 가진 아이가 스스로 결정하는 것은 어렵다는 점을 인정하고  적극적으로 도와서 함께 해결하겠다는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진로와 관련된 체험 기회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해 주어야 합니다.

즉, 진로와 관련해 부모로서 할 수 있는 최대한의 노력은 충분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진로와 관련된 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진로 정보를 모아 주는 일입니다. 자녀가 선호하는 직업이나 적성을 정확하게 파악한다면 자연히 어떤 중·고등학교, 대학교에 진학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도 생길 것입니다.

 

twitter facebook google+
댓글 5
서비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