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이럴땐 이렇게


상황별 자녀지도 노하우

[심리/인성]  지금도 충분히 좋은 엄마입니다

박영님멘토

0

539

2019.04.12 14:05

 

어머니들과 자녀 양육과 관련된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안타까운 점 하나를 발견하게 됩니다. 좋은 엄마가 되고 싶다는 열망과 더불어 나는 좋은 엄마이지 못해 아이에게 미안하고, 심한 경우는 아무리 노력해도 좋은 엄마가 될 수 없고, 그런 이유로 양육이 너무 힘들고 괴롭다는 것입니다. 그런 어머니들에게 묻습니다.
 

어머님이 생각하시는 좋은 엄마는 어떤 모습인가요?”

 

- 새벽에 일어나 아이의 신체발육을 촉진시킬 수 있는 음식을 만드는

- 아이가 질리지 않도록 새로운 요리메뉴를 개발하는

- 아이의 신체활동과 놀이에도 적극적으로 방법들을 찾아 엄마표 놀이학습을 진행하는

- 육아서를 읽으며 바람직한 양육법들을 외우고 적용하기 위해 노력하는

- 다른 엄마들은 어떻게 아이들을 돌보고 있는지 커뮤니티, SNS채널에서 좋은 정보를 찾고 함께 공유하는

- 아이의 지적 개발을 위해 여러 군데 센터들을 데리고 다니며 미래 학습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 마지막으로 그런 힘든 시간들을 보내지만, 아이들에게 항상 미소로 화내지 않고 사랑으로 대하는

 

어머니들이 생각하는 좋은 엄마는 한마디로 슈퍼우먼의 모습이죠. 하지만 현실적이지 않습니다. 현실적이지 않은 이상적인 모습을 목표로 설정해놓고 좋은 엄마가 아님을 자책하고, 아이에게 미안함을 느끼게 되지요. 제일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엄마가 행복하지 않다고 느끼는 것입니다.

 

 

우리 사회는 좋은 엄마 콤플렉스에 빠져있습니다. 슈퍼우먼 콤플렉스라고 하는 것이 더 맞을까요? ‘엄마라면 그래야지, 엄마라면 이러면 안 되는 거잖아라는 남편을 비롯한 주변 가족의 시각, 사회의 시각입니다. 그런 프레임에 갇혀 있기 때문에 어머님들도 스스로 좋은 엄마의 이상적 모습을 그려놓고 100점이 되기 위해 노력합니다. 아무리 노력해도 만족할만한 100점이 될 수 없기에 우리나라 부모님들의 양육 효능감은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스스로 너무 높은 기준을 정해놓고 기준에 달성하지 못함을 자책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오히려 프레임을 바꾸어서, 좋은 엄마에 대한 기준이 높은 것은 아닐지, 좋은 엄마에 대한 기준이 무엇일지 먼저 생각해 보셨으면 합니다.

 

많은 부모교육 전문가들이 말하는 좋은 엄마의 정의는 조금씩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강조하는 점은 자녀를 사랑하고 아이가 그 사랑을 느끼는지가 좋은 엄마의 기본 요건이라는 것입니다. 완벽한 좋은 엄마의 모습을 머리 속에서 밀어내십시오. 이제는 충분히 좋은 엄마의 모습을 그리고, 어머니의 상황에 맞는 충분히 좋은 엄마의 모습을 위해 기쁘게 노력해 주세요. 그런 과정에서 어머님들은 양육 효능감도 높아지고 아이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행복한 가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어머님의 행복함은 아이에게 그대로 전이됩니다.

 

충분히 좋은 엄마가 되고 싶다면 먼저 어머니가 가장 중요시 생각하는 것을 정리해 보십시오. 어머니가 가장 중시하는 것이 훈육일까요? 아이의 건강 챙기기일까요? 아이와의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일까요? 아이의 학습일까요?

 

본인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가치를 결정했다면 그다음 중요한 것은 양육의 원칙을 정하고, 부모 스스로가 아이들의 역할모델이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아이들의 역할모델이 되고자 노력하는 부분에서 이미 여러분은 충분히 좋은 엄마입니다.

 

 

 충분히 좋은 엄마에게 필요한 몇 가지 

 

1. 부모 자신 먼저 돌보기

자기관리는 부모에게 있어 중요한 부분입니다자신을 돌보지 않는 엄마는 자녀를 돌볼 수 없습니다어머니가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편안한 상태일 때 행복한 육아가 가능합니다또한 엄마로서 최고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양육의 일관성 유지하기

자녀에게 사회적으로 잘 적응하기 위해 규칙을 알려주고 규칙을 지키게 도와주는 것도 부모의 역할입니다그 중에 훈육이라는 것이 필요합니다아이를 혼내는 것이 나쁜 것은 아닙니다그러나 그런 훈육이 일관성이 없이 부모의 감정에 따라 훈육이 이루어지면 자녀에게 안정적인 정서 환경을 만들어줄 수 없습니다.

 

3. 자녀를 격려하고 수용하기

아이가 걷거나기어다니거나혼자서 먹거나새로운 도전을 할 때 여러 번 실패할 것입니다아이가 계속적으로 실패하여도 격려하고 응원하는 것은 부모가 해야 할 일입니다지지해주고 수용해주는 어머니에게 자란 아이들은 인생에 있어서 실패하여도 다시 도전하며 인생을 즐기며 살 수 있습니다그 짧은 시간을 행복의 시간으로 채우십시오.

박영님 멘토와 육아고민 함께 나눠요. 

▼ 박영님 멘토의 고민카페 바로가기 ▼  





  

twitter facebook google+
댓글 0
서비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