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이럴땐 이렇게


상황별 자녀지도 노하우

[심리/인성]  초등학교 입학 전 생활습관, 어디까지 가르쳐야 할까요?

황화정멘토

0

665

2019.03.10 16:27

 

초등학교 입학 전 생활습관, 어디까지 가르쳐야 할까요?

 

첫 번째는 등교 시간 지키기입니다. 

초등학교 등교 시간은 지역마다 차이가 조금 있지만 보통 8시 30분에서 9시 사이입니다. 늦어도 8시에는 일어나야 등교를 할 수 있게 된다는 이야기죠^^. 아침잠이 많은 아이들은 적당한 시간에 일어 날 수 있게 연습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저녁 일정한 시간에 잠자리에 들 수 있게 아이와 시간을 약속하고 잘 지킬 수 있도록 도와주셔야 합니다. 

 

두 번째는 수업 시간에 자리에 앉아 있기입니다. 

초등학교 수업시간은 40분입니다. 유치원과는 다르게 학교에서는 한자리에 앉아 40분이라는 시간을 견뎌야 한다는 뜻입니다. 물론 3월에 교실에 가보면 수업 시간 동안 계속 앉아 있지 못하고 몸을 흔들거나 괜히 앞뒤 친구들을 바라보는 아이들도 많습니다. 아이들에게 40분이라는 시간은 매우 긴 시간입니다. 특히 계속 집중을 한다는 것은 불가능하지요. 만들기나 그리기 등 아이가 좋아하는 활동을 한자리에서 할 수 있게 5분이나 10분이라는 짧은 시간부터 시간을 조금씩 늘리면서 서서히 연습하면 됩니다.

 



세 번째는 화장실 사용법을 익히기입니다. 

초등학교에서는 화장실에 가서 변기를 사용하고 스스로 뒤처리를 한 후 옷매무새 가다듬고 손 닦는 것까지 혼자 해야 합니다. 천천히 스스로 끝낼 수 있게 지도해주세요. 그리고 지퍼 끝까지 올리기, 단추 잠그기 등의 연습을 통해 소근육 발달도 시켜주시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주어진 시간 동안 스스로 식사하기입니다. 

초등학교에 입학하면 학생들이 교실이나 급식실에서 각자 밥을 먹어야 합니다. 학교에서 정해진 점심시간은 50분에서 1시간입니다. 식사 후 여유 시간까지 생각해야 하니 대략 20분~30분 정도 안에 주어진 식사를 꼭꼭 씹어 먹을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교육하실 것이 많다는 생각에 부담스러우실 수도 있겠지만 이미 아이들이 잘 하고 있거나 유치원에서 배우고 익히는 중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격려해 주세요. 아이들은 부모의 생각보다 잘 적응하고 즐겁게 생활합니다.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엄마도, 아빠도 모든게 처음이니까요. 

처음이라서 생기는 고민과 걱정들,  

부모공감 고민카페에 맡겨주세요. 

 

황화정 멘토와 육아고민 함께 나눠요. 

▼ 황화정 멘토의 고민카페 바로가기 ▼ 

 



 

twitter facebook google+
댓글 0
서비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