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김광호 PD - 칼럼


  • 프로필
  • 칼럼
  • 교육과정
  • 도서
  • 방명록

 부모가 행복해야 아이가 행복합니다.

부모공감

9

331

2018.10.26 17:43

이 세상의 모든 부모는 자녀의 건전한 성장을 바라며 좋은 부모가 되고자 노력합니다

하지만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와 소가족화로 인해 이전 세대 부모보다 

해야 할 부모역할은 점점 더 복잡해지면서 더 많은 양육 스트레스를 겪고 있습니다.

 

행복한 가정을 만들기 위해 할 수 있는 부모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아빠의 육아 참여를 위한 엄마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최근 아빠의 육아 참여가 아이의 사회성 발달에 도움이 된다는 부분이 부각되면서, 아빠의 육아참여를 기대하는 엄마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아빠들은 바쁜 직장생활로 아이들과 놀아줄 시간이 부족할뿐더러 어떻게 놀아줘야 하는지 몰라 어려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엄마의 역할입니다. 아무래도 엄마들이 양육정보를 많이 접하게 되다 보니 엄마의 눈높이는 높아지게 되고 이를 무의식 중에 아빠들에게 막연히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아빠의 혼란은 더욱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아이의 양육에는 양보다는 질이 중요하다.”는 부분을 항상 유념해야 합니다. 막연하게 “애기랑 놀아줘!”라고 얘기하기 보다는, “자기야 아이와 아빠의 애착을 위해서는 접촉과 눈맞춤이 중요하대. 아이랑 신체놀이 하면서 10분만 놀아줘.”라고 아빠가 해야 하는 역할을 명확히 얘기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난 뒤에는 남편에게 “아기가 너무 좋아하네. 자기가 아이와 함께 잘 지내기 위해 노력해줘서 정말 정말 고마워”라고 많은 칭찬을 해야 합니다. 


 



 


아이의 훈육은 누가 하는 것이 더 좋은가요?

 

엄마는 늘 붙어 있기 때문에 훈육이 잔소리로 느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아이의 훈육은 아빠가 함께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아빠가 아이를 훈육하기 전에 애착이 먼저 형성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빠가 아이를 훈육하면서 잊지 말아야 할 점은 훈육은 처벌이 아닌 제한선(규칙)을 가르치는 것이라는 것입니다. 아이가 식당에서 울며 떼를 쓰는 등 아이에게 훈육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했을 때 ‘아이에게 지금 가르쳐 줘야 하는 것’에 집중하면서 자신의 감정을 조절해야 합니다. 감정 때문에 훈육의 목적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훈육을 위해 평소 서로 좋은 감정을 저축해야 합니다. 일주일에 한두 번이라도 아이와 시간을 가지면서 아이와 좋은 감정을 저축한 경우에는 아빠가 실수를 하더라도 쉽게 관계가 틀어지지 않습니다.

 

 

행복한 가정을 만들기 위한 엄마와 아빠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아빠들은 아이들과 의사 소통하는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의사소통을 한다는 것은 서로의 감정을 공감하는 것인데, 아빠들은 공감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TV를 보고 있는 아이에게 “학원 숙제는 하고 TV 보는 거니?”라는 질문보다는 “TV 보고 있네? 축구를 좋아하는 구나! 그래 시험 끝났으니 오늘은 좀 쉬도록 해.”라는 아이에 대한 관찰, 인정, 그리고 부드러운 표현을 해야합니다.

 

 



 

 

엄마는 어떨까요? 우리 사회에는 아이를 잘 키우는 방법에 대한 엄청난 양육정보가 쏟아집니다. 엄마들은 그렇게 무의식적으로 습득한 모든 정보를 엄마가 해야 하는 목표로 인식합니다. 그렇게 자신의 목표를 너무 높게 잡고 좌절합니다. 엄마는 본인의 불안을 조심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요즘 엄마들에게는 아이를 잘 키우는 것 이외에도 엄마 스스로의 행복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엄마라는 타이틀을 다는 순간 엄마는 본인의 시간을 갖는 것에 대해 죄책감을 느낍니다. 그리하여 아이에게 올인하게 되고 아이를 통해 자신이 행복해지고자 합니다. 이는 굉장히 위험한 것입니다. 엄마는 자신의 일상에서 스스로 행복해지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아이들에게 이야기하세요. “오늘은 엄마의 행복을 위해 엄마 혼자 시간을 가지고 올게.” 엄마가 자신의 시간을 가지면서 스스로의 행복을 찾아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은 아이가 스스로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워가는 교육이 될 수도 있습니다.

 

 

"100점 엄마가 되기 보다는 편안한, 행복한 엄마가 되세요

그리고 한 인간, 한 여자로서의 행복을 찾으세요. 부모가 행복해지면 아이도 행복합니다."


twitter facebook google+
댓글 9
서비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