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박정훈 대표 - 칼럼


  • 프로필
  • 칼럼
  • 교육과정
  • 도서
  • 방명록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입시 전략 6단계

부모공감

5

499

2018.08.10 17:13

논술 준비하면 명문대 지원할 수 있나요?”

이것 저것 스펙은 쌓았는데, 내신이 안좋아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내신을 망쳤는데, 수능 준비에 올인 해야 하나요?

 

국가 정책이 바뀌면 수능 제도 및 입시 제도에 큰 변화가 일어난다. 수시모집이 확대되면서 많이 간소화되었다지만, 비슷한 전형도 대학에 따라 전형 방식, 최저학력기준 등이 제각각이라 여전히 학생들과 학부모에게는 복잡하기만 하다. 대입 수험생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을 메가스터디대성학원’, ‘종로학원등 유명 학원 못지않게 이제는 입시 컨설팅이 하나의 필수 아이템이 되었다. 학생부 종합전형이 확대되면서 일찍부터 진로를 설계하고, 맞춤형으로 준비해야 대입에서 좋은 결과를 거둘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공교육에서 수험생과 학부모가 원하는 수준의 진학 지도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대학입시에서 승패를 좌우하는 입시전략을 제대로 세우려면 먼저 수험생과 학부모가 기본 전략을 스스로 짤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학원과 학교, 인터넷, 대학이 내놓은 서로 다른 정보의 홍수 속에서 중심을 잡고, 준비할 수 있다.

 

학생과 학부모가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이 바로 수험생 개인의 성적과 비교과, 희망 학과 등을 종합한 맞춤형 입시 전략이다. 많은 학생과 학부모가 입시 컨설팅을 받아야 입시 전략을 세울 수 있다고 생각해 그럴 형편이 안 되면 자포자기하는데, 최근에는 정말 다양한 정보를 대학과 교육청, 사설 입시 기관, 언론이 공유하기 때문에 의지만 있다면 누구나 기본 전략을 세울 수 있다. 단순히 내신과 모의고사 성격을 기준으로 정시 합격 가능성을 판단하는 단편적인 방법으로는 맞춤형 입시 전략을 세울 수 없다. 입시의 중요한 두 축인 수시와 정시를 포함하고, 다양한 특별전형 도전 가능성, 성적 향상 가능성, 향후 희망 진로 등을 포괄하는 전략을 세워야 한다.

 

 

, 그렇다면 엄친아들의 대입 성공 비결인 맞춤형 입시전략을 세우는 방법은 무엇일까?

 

1단계. 정보 수집

CSI(과학수사대)의 성공은 과학적인 증거 수집에 달려있다. 마찬가지로 학교생활기록부, 전 학년 모의고사 성적표, 각종 비교과 활동 자료, 진로적성검사, 특별전형 해당 여부(종교, 직업, 지역 등) 다양한 자료를 최대한 모으자.

 

2단계. 역량 분석

최근 입시 트렌드는 바로 학생부종합전형이다. 수시의 학생부교과전형, 정시의 일반전형은 단순히 성적을 기준으로 선발하지만,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생의 잠재력과 역량을 평가한다. 자신의 여러 역량을 철저히 분석해 자신에게 맞는 유리한 전형을 찾아보자.

 

3단계. 입시 분석

복잡한 입시를 스스로 분석할 필요는 없다. 대학뿐 아니라 대교협, 교육청, 각족 언론 기사를 스크랩해두면 된다. 대부분의 정보는 약간의 시간만 투자하면 구할 수 있다.

 

4단계. 준비 전략

맞춤형 전형을 선택하고, 대학별 입시 전형을 분석했다면 이제 가장 중요한 어떻게 합격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 대한 해답인 준비 전략을 세워야 한다. 성적을 올리는 학습 계획도 중요하지만, 비교과 등 본인의 입시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감안해 계획을 세우고, 실천해야 한다.

 

5단계. 지원 전략

실제 수시와 정시에 지원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대입 합격을 좌우하는 중요한 결정인 만큼 주요 입시 기관의 배치표와 모의 지원표를 참고해 결정하자. 또한 외부 자료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본인 스스로 대학과 대교협, 교육청 등 다양한 기관에서 내놓은 다양한 정보를 활용해야 한다.

 

6단계. 검토 및 보완

계획에는 반드시 보완 및 점검 시간이 필요하다. 특히 수험생의 성적, 비교과 취득, 대학별 입시 전형 변화 등을 감안해 주기적으로 체크해야 한다. 

 

 

 

[출처] 서울대 명문대 나만의 맞춤형 입시전략 (박정훈.이훈복 지음. 북오션) 

[알림] 본 칼럼은 '서울대 명문대 나만의 맞춤형 입시전략' 도서 내용을 편집한 것으로 그 내용과 길이가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twitter facebook google+
댓글 5new
서비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