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이병훈 소장 - 칼럼


  • 프로필
  • 칼럼
  • 동영상
  • 도서
  • 방명록

 아이들이 스스로 잘 할 수 있다고 믿도록 지도해주세요.

부모공감

8

708

2018.07.20 17:52

공부 잘하는 아이들의 특징적인 공부를 대하는 태도 중에 하나는 바로 스스로 열심히 하면 잘 할 수 있다는 믿음입니다. 그냥 무작정 나도 하면 잘할 수 있거든!’ 이 아니라 얼마만큼 노력하면 반드시 해낼 수 있다는 믿음 말입니다. 이 믿음이 쉽사리 그냥 공짜로 얻어졌을 리 없습니다. 이미 수차례 반복된 시도와 성공 및 실패를 통해서 어떻게 하면, 어느 정도하면 잘해낼 수 있는지 어떻게 어느 정도 했을 때 결과가 좋지 않았는지 충분한 경험이 필요합니다. 그 경험을 토대로 해낼 수 있다는 효능감을 얻는 것이야 말로 공부를 포함해서 뭔가를 잘할 때 꼭 필요한 마인드입니다.

    

 

 

반대로 효능감에 대한 확신이 없으면 일단 공부를 시작하는 단계가 힘들어지기 시작합니다. 공부하면 어떤 결과가 온다는 확신도 없이 공부를 시작하는게 얼마나 괴로운 일인가요. 특히 공부 잘하고 싶은 아이들은 조금 노력해보고 결과가 안 좋으면 금세 낙심하고 포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면 공부 잘하는 아이들은 결과가 안 좋으면 그 이유를 찾습니다. 시험 점수가 안 나오면 시험이 어렵게 나왔다고 생각하거나, 노력이나 준비가 부족해서 그런 거라고 생각하는 거죠. 반대로 공부 잘하고 싶은 아이들은 자기 효능감의 부족에서 찾습니다. ‘내가 그렇지 뭐~’라며 자기는 원래 공부를 못해서 그런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둘의 차이는 실제로 상당히 큽니다. 외부의 원인을 찾는다는 것은 그것을 보완하면 해결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그러나 내가 원래 능력이 그것밖에 안된다고 생각하는 것은 그 사실을 인정해버리고 더 도전할 필요는 못 느끼게 되어 노력하지 않는 방향으로 움직일 가능성이 큽니다.

 

 

 

그래서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것 이전에 자기 스스로에 대한 효능감의 충전이 우선적으로 필요합니다. 이 효능감의 충전을 위해 공부 잘하고 싶은 아이들은 먼저 성취 가능한 목표를 세워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달성하기 쉬운 작은 과제도 좋고 국영수가 아닌 사회 과학 과목을 먼저 잘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또는 한자급수시험이나 한국사능력검정시험처럼 결과가 명확하고 신속하게 나오는 도전도 나쁘지 않다. 비로소 성취를 경험하고 아 나도 하니까 되는구나라는 믿음이 생기면 다음번에는 더 높은 과제에 도전할 용기를 가질 수 있게 됩니다.

 

공부 잘하는 아이로 태어난 사람은 없습니다. 반대로 공부 못하는 아이로 태어난 사람도 없습니다. 그렇기에 가능하면 학창시절 동안에 다양한 성취경험들을 통해 자신에 대한 믿음을 배워야 합니다. 학습을 통해 갖게 된 성취감과 자기효능감은 결코 공부에서 끝나지 않고 어른이 되어 살아가는데도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내가 뭔가 새로운 도전을 하고 그 일을 완수함에 있어서 효능감이 약한 상태로 시도하게 되면 조그만 어려움이 봉착하기만 해도 능력부족을 탓하며 실제 가능한 일도 포기하기 쉽습니다. 해결의 난이도가 있는 과제가 내 앞에 주어지면, 신체능력을 탓하고 두뇌능력을 탓하고 대인능력을 탓하고 언변능력을 탓하고 설득능력을 탓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대로 성공경험과 자기효능감을 가진 사람은 문제를 해결할 방안을 찾고 필요한 도움을 구하고 문제의 근원적인 모습을 파악하려고 노력합니다.



 

 

"아이들이 스스로의 능력에 대한 믿음을 가짐으로써 

자신의 능력에 대한 부정적 마인드를 없애고 더 높은 목표를 수립할 수 있도록 

부모님들은 도와주어야 합니다

가능성과 해결책은 모두 우리 아이들의 마음속에 있는 것이고 

그걸 쓸 수 있느냐 없느냐를 결정한 것은 

바로 잘할 수 있다는 자신에 대한 믿음에서 비롯되기 때문입니다." 

 

 

[출처] 성적이 오르는 학생들의 1% 공부 비밀(이병훈. 원앤원에듀) 

[알림] 본 칼럼은 '성적이 오르는 학생들의 1% 공부 비밀' 도서 내용을 편집한 것으로 그 내용과 길이가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twitter facebook google+
댓글 8
서비스 바로가기